희망의 2021년 신축년 새해가 밝았습니다. 지난 2020년은 코로나19라는 초유의 감염병 확산으로 국가경제와 해양수산업계 모두 많은 어려움을 겪었습니다. 어촌관광 위축, 수산물 소비감소는 물론 출하 중지와 가격 하락으로 인해 경제활동이 얼어붙어 어업인들이 많은 어려움을 겪었고, 그 여파는 지금까지도 지속되고 있습니다.

수산업 종사자들은 이러한 위기 속에서도 당면한 어려움을 슬기롭게 극복하고, 포스트 코로나 상황을 대비하며 위기를 기회로 삼아 수산업계가 한 단계 더 도약할 수 있도록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수산분야는 상생할인, 드라이브 스루 판매 등 전방위적인 수산물 소비촉진 사업을 통해 1,500억원 이상 수산물 매출이 증가하는 성과를 거두었고 정부는 수산공익직불제를 도입하고, 수산식품산업을 체계적으로 육성하기 위한 법률을 제‧개정하는 등 수산업의 공익적 가치를 높이고, 미래산업화를 촉진하기 위한 제도적 기반도 마련했습니다.

해양수산부는 올해 작년 대비 2배 규모의 수산물 상생할인을 지원해 2천 5백억원 이상 수산물 소비를 창출하고, 수산식품 온라인 수출지원 플랫폼, K-씨푸드 전용관 등 비대면‧온라인 지원시스템을 통해 수산식품 수출 회복에도 박차를 가하겠다고 밝혔습니다.

또한 수산자원 보호, 친환경 생산 등 수산업의 공익가치를 높이고 젊은 인재의 어촌 유입을 지원하기 위해 수산공익직불제를 본격 시행하고, 자원관리형 연근해어업과 친환경 양식산업을 확산하기 위한 정책도 더욱 확대하기로 했습니다.

2021년 새해 ‵흰 소의 해‵를 맞아 풍요와 번영을 상징하는 흰 소처럼, 코로나19로 인한 모든 어려움을 극복하고, 해양수산업을 더욱 풍요롭게 만드는 한 해가 될 것으로 기대합니다.

2021년 흰 소의 해를 맞아 해양수산인 모두가 소와 같이 책임 있고 성실하게 묵묵히 맡은 바 업무에 최선을 다한다면 코로나19 위기에서도 큰 성취를 이룰 수 있을 것으로 확신합니다.

수산인신문은 코로나19라는 사상초유의 어려움을 겪고 있는 수산업 종사자들이 현재의 위기를 슬기롭게 극복하고 조기에 생업에 복귀할 수 있도록 응원하고 아낌없이 지원하겠습니다.

수산인신문 독자 여러분, 그리고 해양수산가족 여러분, 2021년 신축년을 맞아 새해 복 많이 받으시고 한해 동안 건강과 행운이 늘 함께 하길 기원하겠습니다.

저작권자 © 수산인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