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양수산부 국립수산과학원(NIFS) 갯벌연구센터(센터장 강정하)는 바지락 양식에 피해를 주는 것으로 알려진 갯벌 생물 ‘쏙’에 관한 리플릿‘쏙 이야기’를 제작해 배부한다고 밝혔다.

쏙은 갯벌에 깊이 1m 이상 깊고 정교한 굴을 만들어 살면서 해수 중 유기물질을 제거하고 작은 생물들을 위한 서식 공간을 제공하는 등 건강한 갯벌생태계 유지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그러나 10여 년 전부터 서식량이 크게 증가하면서 같은 공간에 서식하는 바지락 등 패류들의 서식지를 차지해 충남 등 서해안 대부분의 갯벌과 남해안의 강진, 남해 등에서 패류양식장에 피해를 주고 있다.

쏙으로 인해 피해를 입고 있는 시·군의 공무원 및 어촌계에서는 쏙에 대한 생물학적 서식 특성이 잘 알려져 있지 않아 제거나 이용에 어려움을 토로했다.

갯벌연구센터는 2012년부터 수행한 쏙에 대한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리플릿을 만들었다.

이번 리플릿에는 쏙의 형태와 생활사, 서식특성과 생태계 등에 대한 영향, 쏙 피해 대응 노력, 이용 실태 등 일반 국민뿐 아니라 관련 전문가들에게도 유용한 정보들이 담겨 있다.

이 리플릿은 어업인, 관계 기관 및 인근학교 등에 제공돼 쏙의 생태에 대한 궁금증이 상당히 해소될 것으로 예상된다.

저작권자 © 수산인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