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해 해양수산 분야 우수기술을 보유한 (예비)창업자와 유망기업을 발굴·육성하는 ‘해양수산 창업투자 지원사업’을 통해 기업 매출 446억 원, 신규 고용창출 107명을 달성하는 성과를 이뤘다. 이는 전년대비 각각 182.3%, 42.7% 증가한 것으로, 코로나19로 인한 어려움 속에서도 눈에 띄는 성과를 기록했다.

해양수산부는 해양수산 창업ㆍ투자 전담기관인 해양수산과학기술진흥원(KIMST)을 사업 수행기관으로 선정하고, 2018년부터 창업기업을 위한 전문 보육프로그램, 사업화 자금 지원, 사업화 컨설팅 지원, 중소기업 투자지원 프로그램 등 다양한 지원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주요 성과를 살펴보면, 먼저 예비 창업자나 3년 이하의 창업 초기 기업을 발굴해 종합 보육을 지원하는 ‘해양수산 액셀러레이팅’ 사업에 참여한 27개 팀은 신규고용 50명, 투자유치 44억 원, 신규 법인 5개사 설립 등 다양한 성과를 창출했다. 그 중 ㈜쉐코는 해양 기름 유출사고의 92%를 차지하는 소규모 기름 유출사고용 회수 로봇을 개발해 5억3천만 원의 투자유치를 이끌어내는 데 성공하기도 했다.

또한, 창업기업의 시제품 제작, 홍보․마케팅, 해외진출 등에 필요한 자금을 지원하는 ‘창업기업 사업화 자금지원’의 수혜기업 18개사는 매출액이 전년 대비 평균 13% 향상됐으며, 총 24명의 신규 고용창출 성과도 거두었다. 특히, 그 중 해양 레포츠 업체인 ‘서브원’은 운동화모양의 스쿠버신발을 만들어 올해 9월 출시한 이후 무려 900세트를 판매하면서 매출액 30억 원을 달성하기도 했다.

아울러, ‘컨설팅 지원’ 프로그램을 통해 30개의 기업이 창업기업의 사업모델 수립, 마케팅 전략 수립 및 중소기업의 재무분석, 투자유치 전략 수립 등에 대해 1:1 맞춤형 컨설팅을 제공받았으며, 이를 통해 수출 10만 달러 달성, 지식재산권 창출 및 인증 10여 건, 투자유치 54억 원 등의 성과를 거두었다. 이 중 친환경 하이브리드 소형 선박을 개발·제조하는 ㈜빈센의 경우, 투자유치 컨설팅을 지원받아 올해 32.5억 원 규모의 투자 유치에 성공했다.

저작권자 © 수산인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