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양수산부는 수산물 수출을 원하는 사람들을 위해 12월 3일부터 3회에 걸쳐 ‘수출정보 온라인 세미나’를 개최하고, 수출정보 애니메이션 영상을 제작하여 게재하는 등 온라인 수출정보 제공 서비스를 더욱 확대할 계획이다.

해양수산부는 매년 수산물 수출 활성화를 위한 해외시장 정보 공유설명회와 세미나를 오프라인으로 개최하는 등 수출업계를 지원하기 위한 다양한 현장 프로그램을 추진해 왔다. 올해는 코로나19로 인한 사회적 거리두기 등으로 현장설명회를 취소하고 교육자료를 책자로 제작해 제공했으나, 충분한 수출정보 전달에는 한계가 있어 정보 제공 서비스를 더욱 확대하기로 했다.

먼저, 수출정보 온라인 세미나는 ‘3일 만에 수산물 수출 뽀개기’라는 주제로 3일에 이어 10일, 17일 오후 2시에 KMI해외시장분석센터 유튜브 채널을 통해 실시간으로 진행돼 수산물 수출을 위한 기업의 사전 준비사항과 서류 작성방법, 주요국가 수출절차, 세계 수산식품 소비동향 등 다양한 주제의 강의가 진행된다.

또한, 3일 수산물 수출정보포털 누리집(www.kfishinfo.net)에서 일본‧중국‧미국‧유럽‧베트남 등 주요 국가 대상 수산물 수출 절차를 담은 애니메이션 영상도 공개해 수출을 준비하는 기업들의 이해를 돕는다.

수산물 수출정보포털에서는 그동안 제공해왔던 국가별·품목별 수산물 수출 동향, 국내외 수출 통계, 월별 가격 변동 추이 외에 ‘주목할 만한 세계 수산 가공식품 정보’도 추가로 확인할 수 있게 된다. 최근 코로나19로 인해 전 세계적으로 가공식품 소비가 증가하는 상황에 이러한 정보가 국내 수산물 수출 경쟁력을 높이는 데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한편, 지난 10월 개설된 카카오톡 채널(KMI 해외시장분석센터)을 통한 정보제공도 지속된다. 이 채널을 친구추가 해놓으면 주 1회 해외 수출시장에 대한 뉴스를 받을 수 있고, 해외시장 분석 정보 보고서나 교육일정 등도 확인할 수 있다. 해외시장분석센터에서 운영하는 수출상담 콜센터(1644-6419)를 통해서도 상담 받을 수 있다.

저작권자 © 수산인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