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양수산부 국립수산과학원(NIFS)은 수산생물 진료통합플랫폼인 스마트피쉬닥터(Smart Fish Doctor, SFiD)에 등록된 임상사진을 대상으로 「2020 스마트피쉬닥터 포토 콘테스트」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스마트피쉬탁터(SFiD)는 질병정보 공유 플랫폼으로 수산질병관리사 및 양식어업인 등을 대상으로 진료컨설팅과 무상검사서비스도 제공한다.

국립수산과학원은 양식현장에서 수산생물의 질병을 진료하는 수산생물질병관리원과 어업인들이 온라인으로 제공한 질병 사진의 빅데이터 구축을 위해 이번 포토 콘테스트를 기획하게 됐다고 설명했다 .

이번 공모전에는 2019년 7월 1일부터 2020년 12월 13일까지 스피드(SFiD)에 등록될 사진은 자동으로 공모대상에 포함되며, 그 중에서 본인에게 저작권 및 소유권이 있는 사진이 공모전의 심사대상이 된다.

국립수산과학원은 2019년 하반기부터 민간진료기관인 수산생물질병관리원과 양식어업인들을 위한 수산생물 진료통합플랫폼인 스마트피쉬닥터를 개발해 운영 중이다.

스피드(SFiD)는 양식생물에서 발생하고 있는 최신 질병 정보를 민·관이 함께 공유하고, 수산생물질병관리원에게 다양한 무상검사서비스를 지원하고 있다.

또한, 민간진료기관, 공수산질병관리사 등 지자체 진료인력, 국가연구기관에 소속된 연구자 등과 양식어업인이 질병 증상이나 병원체의 모습이 포함된 사진과 질병정보를 등록·공유할 수 있다.

포토 콘테스트 문의처는 국립수산과학원 병리연구과 (☏ 051-720-2480, 2474)

저작권자 © 수산인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