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양수산부는 국립공원 내 해양쓰레기 수거 사각지대를 없애고, 관계기관 간 긴밀한 협업체계를 통한 신속한 수거를 위해 관계기관 합동으로 ‘국립공원 해양쓰레기 관리방안’을 마련해 11월부터 시행한다고 밝혔다.

그간 바다(또는 바닷가)를 포함하고 있는 4개 국립공원(태안해상, 변산반도, 다도해해상, 한려해상) 안의 해양쓰레기는 지자체와 국립공원공단의 합동 수거, 국립공원공단 수거 후 지자체에서 처리 등 다양한 방식으로 이뤄지고 있었으나, 대부분 지자체에서 수거해 처리하고 있었으나 접근의 어려움, 인력・장비 부족, 관계기관 간 협업체계 미비 등으로 인해 그간 해양쓰레기 수거에 한계가 있었다.

이에, 해양수산부는 환경부, 국립공원공단, 지자체 등 관계기관과 함께 이를 해결하기 위한 방안을 모색했고 적극적인 의견 조율을 통해 이번 방안을 마련할 수 있었다.

이번에 마련한 관리방안에 따라, 2018년부터 매월 셋째 주 금요일에 시행 중인 ‘연안정화의 날’에 맞춰 국립공원별로 국립공원공단 사무소와 지자체 간 합동 해양쓰레기 수거 활동을 시행한다. 수거활동은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해 참가자 간 방역수칙을 철저히 지키며 진행될 예정이다. 지난 9월 21일부터 25일에는 관리방안 시행에 앞서 4개 국립공원에서 관계기관 합동으로 330여 명이 참여하는 수거작업을 실시해 총 61톤의 해양쓰레기를 수거하기도 했다.

또한, 관계기관들은 5월과 10월, 연 2회에 걸쳐 ‘관계기관 정례협의회’를 개최할 예정인데 협의회에서는 각 기관의 해양쓰레기 수거 관련 예산, 인력, 장비 정보 등을 공유하고 신속한 수거를 위한 협업방안 등을 논의하며 지자체의 해양쓰레기 수거 역량을 강화하기 위해 재정당국과 협의해 관련 사업 예산 증액 등을 적극 추진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수산인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