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간 사업자가 통영시 광도면에 액화천연가스(LNG) 복합 화력발전소 건설을 추진하는 가운데 이에 반대하는 시민·사회단체 등이 대책위원회를 꾸려 대응에 나섰다.

통영화력발전소 저지 대책위원회(이하 대책위)는 20일 오전 통영시청 종합민원실 앞에서 출범 기자회견을 열고 "시민 건강 위협, 어업 피해 발생하는 화력발전소 건설을 중단하라"고 촉구했다.

대책위는 "지금 안정산단에는 1012㎿(메가와트)급 LNG복합발전소가 들어서려 하고 있다"며 "LNG 역시 화석연료다. 석탄보다 온실가스가 다소 적게 배출된다는 점을 제외하면 LNG 화력 또한 초미세먼지, 유해 화학물질을 뿜어내는 굴뚝이기는 마찬가지다"라고 지적했다.

온배수 문제도 짚었다. 온배수는 화력 또는 원자력발전소에서 수증기를 식히는 데 쓴 후에 하천이나 바다로 내보내는 따뜻한 물이다.

대책위는 이와 관련해 "온배수가 주변 양식장과 어업 환경에 미치는 경제적 피해는 막대하다"며 "온배수로 인한 안정만과 진해만 일대의 해양 생태계 파괴는 불을 보듯 뻔하다"고 우려했다.

이들은 굴수협 용역 결과를 근거로 "발전소가 주변에 미칠 피해가 운영을 통해 기대되는 경제적 효과보다 훨씬 크다는 사실을 증명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대책위에 따르면 발전소를 30년간 운영한다 가정할 때 경제적 기대 효과는 9516억 원으로 예상된다. 반면 온배수 등 피해 범위가 5㎞를 초과하면 어업 피해 금액이 1조 678억 원으로 경제적 기대 효과보다 많고, 피해 예상 범위를 10㎞로 가정하면 피해 금액이 2조 7863억 원으로 불어난다.

대책위는 "현재 통영·고성·거제를 비롯한 남해안은 하동과 삼천포 석탄발전소로 심각한 대기오염을 겪고 있다"며 "여기에 통영 화력발전소가 들어설 경우 대기오염은 더욱 심각해지고 해양 생태계 파괴와 어업 피해도 가중될 것"이라고 내다봤다.

아울러 통영시에 화력발전소 관련 인허가 중단을 촉구하면서 현대산업개발에는 발전소 건설 계획을 포기하라고 요구했다.

한편, 통영에코파워㈜는 안정국가산업단지 내 27만 5269㎡ 터에 1012㎿급 LNG 복합 화력발전소 1기와 20만㎘급 저장 탱크 1기 등을 짓는 '통영천연가스발전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이 회사는 HDC현대산업개발이 이번 사업을 추진하고자 세운 특수목적법인(SPC)으로 HDC그룹 지주사 HDC와 한화에너지가 주주로 참여했다.

통영에코파워는 올해 말까지 산업통상자원부의 발전소 공사계획 인가를 거쳐 내년 착공해 2024년 하반기 상업 운전을 목표로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저작권자 © 수산인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