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가 저수온으로 인한 피해가 발생할 수 있는 어류에 대해 월동장을 운영하거나 방풍용 덮개 설치 등 동사피해 예방조치에 나선다. 또 전국 연안의 수온을 정기적으로 관찰해 실시간으로 제공한다.

해양수산부는 한파·폭설 등 겨울철 자연재난으로 인한 해양수산 분야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이같은 내용을 골자로 한 '겨울철 대설·한파 재난대비 추진계획'을 수립했다고 밝혔다.

겨울철은 저수온으로 인한 양식 수산생물 피해와 함께 한파·폭설·강풍·풍랑 등 자연재해로 인한 소형선박 사고나 양식시설 피해가 자주 발생하는 시기다. 기상청에 따르면 올 겨울 날씨는 평년(0.6℃)과 비슷하지만, 찬 대륙고기압 확장 시 기온이 큰 폭으로 하락하는 등 기온변화가 크고 해수면 온도도 평년보다 낮은 '라니냐'(La Nina·동태평양 수온이 평년보다 낮아지는 현상)가 나타날 것으로 전망된다.

해수부는 사전점검 및 집중관리로 인명피해 예방, 수산시설물 및 양식업 등 취약분야 관리, 중앙합동점검 및 비상대책반 운영 등 협업 강화, 종사자 재난관리 역량 강화 등을 추진한다.

이에 따라 대설·풍랑 등 기상악화에 대비해 소형선박, 다중이용선박 등 시설과 인명피해를 예방하기 위해 현장 점검을 하고, 보강 조치에 나설 계획이다.

이와 함께 수산시설물과 양식업 등 취약분야에 대해서도 선제적으로 관리한다. 한파가 지속될 경우 저수온으로 인한 피해가 발생할 수 있는 어류(돔류·쥐치·숭어 등)에 대해 월동장 운영, 방풍용 덮개 설치 등 동사피해 예방조치에 나선다.

동사 피해 우려지역에 대해 어장관리 요령을 지도하기 위해 지자체와 국립수산과학원 합동 현장 대응반을 운영할 계획이다. 수산시설물의 경우도 강풍·폭설 등으로 인한 피해를 예방할 수 있도록 노후·부식된 시설을 보수·교체하는 등 철저히 대비할 계획이다.

또 전국 연안의 수온을 정기적으로 관찰해 저수온 정보 및 주의사항 등 수온 관련 정보를 해양환경 어장정보 시스템 누리집 등을 통해 실시간으로 제공한다.

저작권자 © 수산인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