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수산자원공단(FIRA)은 지난 9월 1일, ‘제26회 통계의날’ 국가 통계발전 시상에서 연어통계 발전에 기여한 공로를 인정받아 기획재정부장관 표창 수상기관으로 선정됐다.

FIRA는 그 간 통계청과의 지속적이고 유기적인 업무협의를 통해 연어 어획량 통계 산정방식을 개선하고, 지역별 수협위판장과 연어사업 유관기관과의 업무 공조로 연어 어획량 통계의 정확성 높이고 기관별 통계산정 방법의 통일화를 위해 노력해왔다.v이에, 연어 통계방식 개선 및 검증시스템을 개발해 국내외적으로 연어 통계자료의 공신력을 제고하고 연어 관련 사업과 연구를 위한 연어 어획량 기초데이터의 정확성을 높이는 등 다양한 관점으로 새로운 업무수행을 통해 도출된 성과라는 평가를 받고 있다.

한편, 북태평양 연어 자원보존 및 관리를 위한 국제수산기구(NPAFC)를 통해 한국의 연어 어업생산 통계자료(어획량 및 방류량 등)를 공유하는 등 연어 자원에 대한 권리 주장과 연어 모천 기원국으로써 지위를 공고히 하고 있다.

또한, FIRA는 전국 95명의 수산자원조사원을 통해 고등어, 전갱이, 도루묵, 오징어, 꽃게, 대게, 붉은대게, 키조개, 개조개, 참홍어, 제주소라, 바지락 등 TAC(총허용어획량) 대상어종의 어획량 자료를 통계청에 제공하는 등 연근해 어업생산동향통계의 발전에 기여하고 있다.

FIRA는 TAC제도의 내실화를 위해 2019년 7월 전담부서인 TAC관리팀을 신설하고, 어획량을 조사하는 수산자원조사원을 70명에서 95명으로 확대하는 등 과학적인 어획량 관리시스템 구축에 최선을 다하고 있다.

FIRA 신현석 이사장은 “ICT 기반의 TAC 모니터링 시스템 도입, 수산자원조사원의 지속적인 확대 등을 통해 우리나라 수산자원관리제도 강화의 근간이 되는 기초데이터의 정확성을 제고하는 등 어업생산통계 발전을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을 기울이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수산인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