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 어업인들이 최근 본격 추진되고 있는 해상풍력발전 사업에 대해 심각한 우려를 표시하고 일방적 추진을 반대하는 서명운동에 나서기로 했다.

한국수산산업총연합회 산하 해상풍력 대책위원회는 25일 수협 천안연수원에서 「전국 해상풍력 대책회의」를 개최하고 어업인이 배제된 채 일방적으로 추진되고 있는 해상풍력사업에 반대하는 결의문을 채택하는 한편 전국적인 서명운동을 전개하기로 했다.

해상풍력 대책위원회는 전국 단위로 진행되는 해상풍력의 무분별한 추진을 막아야 한다는 어촌 사회 여론을 반영해 지난해 6월 전국 5개 권역별로 구성됐다.

수석 대책위원장인 영광군수협 서재창 조합장 등을 비롯해 전국 어업인을 대표해 이날 대책회의에 참석한 20여개 수협 조합장 대책위원들은 이날 만장일치로 ‘일방적 해상풍력 반대 어업인 결의문’을 채택했다.

결의문에는 현재 추진 중인 해상풍력의 문제점들을 지적하고 이를 해소하기 위한 제도개선 등 어업인의 요구사항이 담겨졌다.

당초 해상풍력 대책위 내부에서는 사안의 심각성 때문에 대규모 집회 등으로 반대 뜻을 표현해야 한다는 여론도 있었으나 최근 코로나19의 전국적 확산세를 감안해 서명운동으로 사회적 거리두기를 실천하면서 어업인의 뜻을 국회, 정부기관 등에 전하는 방법을 선택했다.

어업인들은 해상풍력의 문제점을 해소하기 위해 △민간업자가 어업활동 고려없이 진행해 온 기존 사업의 전면 재검토 요구 △실질적 이해당사자인 어업인 참여 및 의사 반영이 가능한 민관협의체 구성 △사업 찬성을 유도하기 위한 사업자의 선심성 금전지원·회유·협박 근절 △해상풍력으로 인한 해양환경·수산자원 영향의 철저한 검증 △지자체의 해양공간계획수립시 적법한 기준·절차 준수 등을 요구했다.

또한 어업인들은 결의문을 통해 해상풍력 사업 추진 과정의 병폐가 해소되지 않는 이상 해상풍력을 반대할 수밖에 없음을 재차 강조하며 지난 7월 17일 정부가 내놓은 해상풍력 제도개선 방안을 실질적이고 즉각적으로 이행해줄 것을 촉구했다.

대책위 관계자는 “현재 어촌 현장에는 민간업자들의 편법적인 금전지원 뿐 아니라 어업인에 대한 회유, 협박까지 활개를 치고 있는 실정이다. 특히 정부의 그린뉴딜 정책 발표 이후 더욱 극성이다”며 “이번 결의문 채택은 어촌 현장에서 벌어지고 있는 일방적인 해상풍력사업추진에 대한 어업인의 반대 입장을 분명히 한 것으로서 전국 어업인 서명운동을 전개해 수산업계의 단결된 의사를 대외적으로 알릴 계획”이라고 밝혔다.

한편, 이날 대책회의는 코로나 전파 방지를 위해 사전 자가점검 실시, 체온측정, 충분한 이격거리 준수 및 내부 환기, 철저한 마스크와 위생장갑 착용 등 정부의 방역수칙을 준수해 진행됐다.

저작권자 © 수산인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