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는 2022년까지 해양수산 디지털 생태계 구축을 통해 일자리 12만개를 만들기로 했다. 특히 해양수산 무역-물류 디지털화, 자율운항선박 상용화, 스마트항만 도입과 한국형 스마트양식 혁신기술 개발 등 ‘신 디지털화’로 청년층 진입을 적극 유도할 계획이다.

대통령직속 일자리위원회는 22일 한국프레스센터에서 제16차 일자리위원회를 개최하고 이런 내용의 ‘해양수산 고용안정 및 일자리대책’과 ‘환경분야 사회적경제 활성화를 통한 일자리 창출’ 안건을 의결했다.

‘해양수산 일자리대책 추진 방향’은 연안·어촌의 민간 SOC 투자를 확대해 지역경제를 활성화하고, 스마트항만 도입 등 해양수산분야의 디지털 생태계 조성 방안을 담았다. 구체적으로 청·장년층의 귀어·귀촌 활성화를 위한 법 제도 개선, 어업인의 보험료 부담 경감을 지원한다. 2024년까지 어촌 재생을 위한 ‘어촌뉴딜 300사업’을 확대하고 지역 항만 재개발을 통해 일자리를 창출할 계획이다.

한국판 뉴딜과 연계해 해양수산분야 디지털 일자리 창출도 유도한다. 스마트항만 도입, 한국형 스마트양식 혁신 기술 개발, 관련 산업의 청년층 진입을 유도한다. 스타트업 등의 물류비 절감을 위해 이송·적치 자동화, 빅데이터·AI를 활용한 스마트 재고관리 등이 가능한 ‘스마트 공동물류센터’를 내년부터 2곳을 건립하고, 수산물 스마트 유통·물류체계 및 온라인 수출지원 강화를 통해 청년·스타트업 및 영세 어업인 등의 비대면 거래를 확대 지원한다.

저작권자 © 수산인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