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양수산부는 ‘우수 귀어귀촌인 및 漁울림마을 선정 평가회’를 통해 2020년도 우수 귀어귀촌인 4명(대상 1명, 최우수상 1명, 우수상 2명)과 漁울림마을 5개소(대상 1개소, 최우수상 2개소, 우수상 2개소)를 선정했다고 밝혔다.

대상으로 선정된 전북 부안군의 한상연 씨<사진>는 청년이 부족한 마을에서 4년간 ‘반장’직을 맡아 풍어제, 김장 등 마을공동체 활동을 주도하고, 민간인 해양구조대 활동도 병행하는 등 마을의 주축 구성원이 되었다. 아울러, 연안복합어업으로 주꾸미와 소라 등을 잡아 연간 5천만원 이상의 소득을 올린 경험을 토대로 후배 귀어인들에게 멘토링을 하는 등 예비 귀어귀촌인에게 귀감이 되는 모범사례로 인정받았다.

최우수상으로 선정된 전북 군산시의 이기영씨는 자망어업으로 조업한 꽃게의 생존율을 높이는 연구로 2019년 매출액을 전년보다 2배 이상 올렸고, 꽃게의 부가가치를 높이기 위해 간장게장을 담아 판매하는 등 새로운 수익을 창출하려는 노력이 돋보였으며, 무녀도 청년회를 창단하는 등 지역사회 융합에 기여했다는 점을 높이 평가받았다.

우수상으로 선정된 강원 양양군의 김인복씨와 경기 화성시의 최중순씨 역시 어업분야 창업을 위한 노력과 함께 후배 귀어인에게 정보를 제공하고, 지역사회 융합에 기여하기 위한 다양한 노력을 했다는 점 등이 높은 평가를 받아 우수상 대상으로 선정되었다.

漁울림마을 분야 대상으로 선정된 전남 여수의 화태마을은 귀어인 출신 어촌계장의 주도로 어촌계 진입장벽을 마을 거주기간 10년에서 1년으로 획기적으로 낮추고, 귀어인 5명이 출자하여 마을 유휴어장에서 멍게 양식을 하도록 마을어장을 개방했다. 또한, 귀어귀촌인에게 다양한 어업 체험 기회를 제공하고 귀어인의 의견을 적극 수용하는 등 마을에 젊은 인력이 유입되도록 다양한 노력을 기울였다.

최우수상으로 선정된 충남 태안 세모랭이마을과 경남 남해 문항마을은 귀어인 유입을 위해 마을 거주기간 제한을 두지 않거나 가입금액을 무료로 하는 등 어촌계의 진입장벽을 완화했고, 기존 주민과 귀어귀촌인 간의 화합을 도모하기 위해 공동 조업작업을 하는 등 다양한 노력을 하고 있다.

우수상으로 선정된 전남 여수 안포마을과 포항 방석마을 역시 귀어인 유입을 위해 어촌계 정관을 개정하고, 귀어귀촌인을 위한 홈스테이, 바지락 채취 등 다양한 어업체험을 제공하는 한편 귀어인들에게 마을시설을 공유함으로써 안정적인 마을 정착을 유도했다.

해양수산부는 오는 9월 개최될 사이버 귀어귀촌 박람회 개막식에서 이번에 선정된 우수 귀어귀촌인과 漁울림마을을 시상하고 성공 비결을 공유할 예정이다. 수상자에게는 대상 100만원, 최우수상 50만원, 우수상 30만원의 상금과 함께 우수 귀어귀촌인의 경우 해외연수 참여 기회를 제공하고 漁울림마을의 경우 대상 500만원, 최우수상 300만원, 우수상 100만원의 상금과 기반시설 개선 사업 등 향후 해양수산부 지원 사업 신청 시 가점 부여 등의 인센티브가 제공된다.

저작권자 © 수산인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