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 우리바다에는 약 14만톤의 침적쓰레기가 가라앉아 있어, 어업인들의 조업 안전을 위협하고 있으며, 유령어업으로 인한 어업생산 피해를 비롯해 폐어구로 인한 선박사고 등 침적쓰레기로 인한 피해액은 연간 약 4,500억원에 달한다.

정부는 침적쓰레기 수거를 위해 해양환경공단, 한국어촌어항공단, 한국수산회 등을 통해 국비 336억원을 투입하고 있다. 그러나 사업이 진행되는 구역이 어항, 항만 등 조업과 상관없는 특정해역에 집중돼 있고 직접 수행이 아닌 민간업체 위탁사업으로 진행되고 있어 실질적 효과에 대해 어업인들의 의문을 제기하고 있다.

특히, 서해 연안어장은 연중 조업이 활발히 진행되고 업종이 다양해 어업인들의 자발적인 참여 없이는 실제 조업구역의 침적쓰레기 수거가 불가능해 정부수거사업은 어업인의 실제 조업어장에서 벗어난 해역에 실시되고 있는 실정이다.

수협은 어업인들은 지속적인 조업활동으로 연안어장의 해저지형에 능통하고 어구가 유실된 위치와 규모를 정확히 파악하고 있어 갈고리 등 간단한 장비로 쉽게 침적쓰레기를 수거할 수 있고 휴어기 유휴어선을 활용할 경우 수거활동이 효율적으로 이뤄질 수 있고 어업인들도 금어기에 침적쓰레기 수거활동 참여로 소득보전이 가능해 자율적 휴어기 확대와 환경보호라는 두 마리 토끼를 잡을 수 있는 선순환 구조를 만들어 낼 수 있다고 강조했다.

수협중앙회가 추진 중인 금어기 유휴어선을 활용한 침적쓰레기 수거사업이 해양쓰레기 수거사업의 새로운 방향성을 제시하는 전환점(터닝 포인트)가 되고 순차적인 권역별 수거활동을 통해 정부예산 확보 및 지자체 참여를 촉구하는 수협의 노력이 좋은 성과를 내기를 기대한다.

저작권자 © 수산인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