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양수산부와 국립수산과학원은 6월 16일 전남 득량만, 경상남도 남해군 서측~거제시 동측 해역에 보름달물해파리 주의단계 특보를, 전남, 경남, 제주 해역에 노무라입깃해파리 주의단계 특보를 각각 발령했다. 주의단계 발령기준은 보름달물해파리 5개체/100m2, 노무라입깃해파리 1개체/100m2다.. 같은 해에 보름달물해파리, 노무라입깃해파리 주의단계 특보가 모두 발령된 것은 2016년 이후 4년 만이다.

보름달물해파리는 우리나라에서 자생하는 해파리로, 6월 조사 결과 경남해역 4∼100개체/100㎡, 전남해역 20∼60개체/100㎡ 등 일부 해역에 국지적으로 출현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 해파리는 독성은 약하지만, 조업 시 어구 손실 등을 일으킨다. 특히 여름철 일조량 증가, 기온 상승으로 연안 해역의 수온이 급격하게 상승할 것으로 전망돼 해파리의 성장도 가속화될 것으로 판단되며, 특히 경남 고성만, 자란만, 마산만, 행암만, 전남 득량만 등 남해안 우심해역에서는 해파리의 대량 발생이 예상된다.

노무라입깃해파리는 중국 연안에서 발생해 해류의 흐름에 따라 우리나라로 유입되는 해파리로, 지난 5월부터 동중국해에서 출현하기 시작했다. 현재 제주~남해안 해역에 대량의 노무라입깃해파리가 출현했으며, 이번 주 이후에도 지속적인 남풍계열 바람과 강한 대마난류 영향으로 전남 및 경남 연안까지 유입·확산될 가능성이 높을 것으로 예상된다.

해양수산부는 주의단계 특보 발령과 동시에 수산정책실장을 본부장으로 하는 해파리 중앙대책본부를 운영해 특보를 발령한 해역에 해파리 절단망을 부착한 지역 어선을 투입해 해파리를 제거할 예정이다. 또한, 해수욕장 해파리 쏘임사고 예방을 위해 차단망을 설치(지자체)하고 예찰활동을 강화하는 등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만전을 기할 계획이다.해파리를 목격할 경우 국립수산과학원(☎051-720-2260, 2223), 관할 지자체 및 해경, 소방청으로 신고해달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수산인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