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남부 광둥성에서 새우에 치명적인 바이러스 질병이 퍼지면서 양식업자들이 피해를 보는 것으로 전해졌다.

13일 홍콩매체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SCMP)에 따르면 중국 주요 새우 양식지인 광둥성에서 '십각류 무지개 바이러스1(Decapod iridescent virus 1·Div1)'이 확산하고 있다.

이 바이러스에 감염되면 새우가 붉게 변하고 껍질이 약해지면서 바닥에 가라앉아 죽는데, 광둥성 새우 양식어가 4분의 1 정도가 피해를 보고 있다는 게 지역 어민들의 설명이다.

광둥성 장먼(江門)의 한 어민은 "감염률과 치사율이 무서울 정도다. 처음 감염 사실을 확인한 뒤 연못의 모든 새우가 죽는 데 2∼3일밖에 안 걸린다"고 말했다.

주하이(珠海)의 또 다른 어민은 "종(種)이나 크기를 가리지 않고 감염된다"면서 "한 연못에서 감염이 발생하면, 며칠 뒤 인접한 연못도 감염될 위험이 높다. 어민들이 손을 쓸 수 없다"고 설명했다.

중국 수산과학원 측에 따르면 이 바이러스는 2014년 12월 중국 저장성의 흰다리새우에서 처음 발견됐다. 이후 2018년까지 11개 성의 양식 어가에서 바이러스가 확인됐고, 특히 지난해 주장(珠江) 삼각주 지역에 가장 심각한 피해를 줬다.

인구 2만명 중 약 절반이 새우양식업에 종사하는 장먼시 다아오(大鰲)에서는 지난해 봄 양식장 3분의 2가량이 피해를 보기도 했다.

어민들은 "온도가 올라가는 여름·가을 확산세가 누그러졌다가 올해 2월에 다시 돌아왔다"며 "30℃ 이상이 되면 바이러스가 약해진다"고 말했다.

피해 어민 다이진즈 씨 양식장의 경우 바이러스 감염으로 새우 3천700㎏ 중 3천500㎏이 죽었고, 남은 새우는 헐값에 팔았다. 또 바이러스가 퍼진 연못은 최소 두 달 간 물을 빼고 비워둬야 한다.

공식 통계가 없어 피해 규모를 정확히 추산하기 어렵지만, 한 연못에서 1년에 4차례 수확이 이뤄지는 만큼 바이러스 감염 시 생산량이 최소 4분의 1 줄어든다는 게 SCMP 설명이다.

이 바이러스의 기원과 전파경로 등은 아직 불명확하다. 인체 유해성 여부도 확인되지 않았다.

바이러스 확산을 막기 위한 효과적인 대책이 없다 보니 광둥성 지역의 많은 어민은 양식장에 외부인이 들어오지 못하도록 막고 있다.

아시아태평양 수산양식센터 네트워크(NACA) 황제(黃倢) 총간사는 "중국 외에도 동남아 수역에서도 바이러스가 나타난 것으로 안다"며 "양식업계와 관련 부처가 충분히 관심을 기울이지 않으면 광범위하게 확산할 수 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수산인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