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시는 어류의 산란·서식장을 조성하기 위해 인공어초를 설치하고 올 한해에만 1900만여 마리의 수산종자를 방류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최근 3년간 부산시는 보리새우를 비롯해 돌돔·감성돔·전복 등 10여 개 품종의 수산종자를 부산 앞바다에 방류하면서 방류 효과조사와 함께 다양한 수산품종을 연구 개발하고 있다. 아울러 2017년에는 1690만여 마리, 2018년도 1421만여 마리, 2019년에는 1685만여 마리의 수산종자를 방류했다.

시는 올해 사업비 1억 원을 확보해 향후 4년간 방류효과 대상 품종으로 말쥐치·감성돔·전복 등을 선정, 보다 효과적인 자료(데이터베이스) 구축을 위한 혼획율 조사 및 경제성 분석 등을 함께 추진한다.

부산시는 이 사업을 통해 방류품종별 효과 분석으로 방류사업의 효율성을 높이고, 경제성 분석으로 수산정책사업의 과학적 근거를 제시하는 등 체계적인 수산자원 조성을 위한 밑거름이 되도록 할 방침이다.

또 수산종자 방류에 대한 직접적인 효과조사를 위해 말쥐치·감성돔·전복·대구 등 4개 품종을 유전자 분석 대상 품종으로 선정해 방류 전 단계부터 4년 동안 이들 품종에 대한 유전자 분석 자료를 확보할 계획이다.

구축된 유전자 정보를 활용해 내년부터는 이들 품종의 방류와 함께 재포획 조사를 통해 직접방류에 대한 효과조사도 병행, 추진한다.

저작권자 © 수산인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