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공동어시장 조합 공동법인(조공법인)의 청산에 반대하던 수협 중 일부가 입장을 바꾸면서 그동안 지지부진했던 공동어시장 현대화 사업에 청신호가 켜졌다.

부산시와 부산공동어시장, 5개 수협 등에 따르면 최근 5개 수협 조합장이 한자리에 모여 조공법인을 청산하는 내용으로 의견을 나눈 결과 대형선망수협, 대형기선저인망수협, 서남구수협, 부산시수협 등 4개 수협은 조공법인을 청산을 찬성하고 경남정치망수협은 청산에 반대하는 입장을 보였다.

당초에는 대형선망수협 대형기선저인망수협 경남정치망수협 등 3개 조합이 청산을 반대하고 서남구수협 부산시수협 등 2개 조합은 청산에 찬성하는 입장을 보였지만 대형선망수협과 대형기선저인망수협이 찬성으로 입장을 선회한 것이다.

천금석 대형선망수협 조합장은 “10년 동안 현대화 사업을 추진했지만 제자리걸음인데다 지역 수산업도 어려움에 처한 상황에서 더 이상의 소모전은 무의미하다고 판단했다”며 “끝까지 반대 입장을 고수하는 경남정치망수협 조합장은 1인 시위를 해서라도 청산에 반대한다는 입장”이라고 분위기를 전했다.

이에 따라 3월 3일 열리는 조공법인 정기총회에서 청산 의견이 공식 확정될 것으로 예상된다.

5개 수협 중 경남정치망수협이 반대 의견을 고수하고 있지만 정기총회까지 의견 조율이 돼 만장일치로 의견이 모아질 수도 있고 끝까지 반대 의견을 고수하더라도 규약상 참석자의 3분의 2 이상이 찬성하면 의결이 가능하기 때문에 4명 이상이 찬성한 현 상태라면 안건 통과는 어렵지 않을 전망이다.

실제 정기총회에서 청산 안건이 통과되면 5개 수협은 각각 공동어시장 자산평가 금액(1207억 원)의 20%인 241억4000만 원씩 받고 조공법인의 대주주 권한을 내려놓게 된다.

이어 시가 1729억 원을 들여 현대화 사업을 진행한 뒤 각 수협의 뜻에 따라 사업 참여 여부를 결정하면 된다.

부산시 관계자는 “조합장들이 부산 수산업계의 어려운 처지를 고려해 대승적인 판단을 내리는 분위기지만 3월 3일 열릴 조공법인 정기총회까지는 속단하기는 이르다”고 유보적인 입장을 보이면서 “총회에서 해산이 결정되더라도 현대화 사업을 위해서는 시장 개설 방향, 총사업비 조정 등 준비해야 할 일이 많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수산인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