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양수산부는 소속 관공선을 친환경 선박으로 전환하기 위해 올해 ‘해양수산부 친환경 관공선 전환 세부 이행계획’을 마련해 추진한다고 밝혔다.

이번 계획은 지난해 10월에 발표한 ‘해양수산부 2030 친환경 관공선 전환계획’의 세부 이행방안으로 ▷전환대상 선박 선정을 위한 상태평가 계획 ▷선박의 규모와 운항 특성을 반영한 선종별 전환방법 ▷친환경 선박 전환 기술자문단 구성‧운영방안 등 구체적인 내용을 담고 있다.

이번 ‘친환경 관공선 전환 세부 이행계획’에 따라, 전환 전에 선체, 기관 및 장비에 대한 상태평가를 실시한다. 올해는 선박별 내구연한과 선령 등을 고려해 어업지도선, 순찰선 등 관공선 14척을 상태평가 대상으로 확정했고, 4월까지 평가를 실시해 결과에 따라 순차적으로 대체 건조를 추진하게 된다. 2024년까지 총 25척의 선박이 대체 건조 대상이지만, 상태평가 결과에 따라 변경될 수 있다.

대체 건조되는 선박들은 크기(톤수), 운항특성, 선종 등에 따라 하이브리드선, LNG 추진선 중 가장 적합한 선박으로 전환하고, 선령이 낮아 현재 대체계획이 없는 선박들은 미세먼지 저감장치 등을 장착하도록 할 계획이다.

또한, 공공부문의 친환경 선박 도입이 원활하게 이뤄지도록 검사·설계·선체·기관·전기의 5개 분과 및 실무지원팀 등으로 구성된 기술자문단을 운영한다. 자문단은 해수부 소속 관공선 및 관공선을 보유한 다른 부처와 지자체에도 ‘맞춤형 친환경 선박 전환 기술자문’을 제공한다.

한편, 2020년 1월 기준 해양수산부가 보유한 관공선은 ▷어업지도선 40척(어업관리단) ▷수산과학조사선 12척(국립수산과학원) ▷청항선 22척(해양환경공단 위탁) ▷어항관리선 12척(어촌어항공단 위탁) ▷해양조사선 8척(국립해양조사원) ▷표지선 19척 순찰선 28척 측량선 1척(지방해양수산청) 등 총 142척이며 이 중 친환경 관공선은 LNG 청항선 청화2호 1척이다.

선종별 전환방안(적용기술)은 ▷어업지도선은 500톤급이 ①전기추진선(발전기) ②LNG 추진선, 1000톤 이상은 ①하이브리드선 ②전기추진선 ③LNG 추진선, 2000톤 이상 LNG 추진선이다.

어항관리선은 100톤급이 ①하이브리드선, ②저감장치이다. 수산과학조사선은 100톤 미만은 ①하이브리드선, ②전기추진선, ③저감장치이고 800톤급은 전기추진선(발전기)이다.

‘해양수산부 2030 친환경 관공선 전환계획’ 수립 이후 2척이 추가로 신조됐으며, 계획 수립 시점을 기준으로 친환경 관공선 전환 대상은 140척이다.

저작권자 © 수산인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