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시는 수입수산물을 도매시장에 상장할 경우 조정관세를 인하해 상장을 유도하고, 국내에선 처음으로 수산물 전자거래제도를 오는 2024년까지 도입해 도매시장 거래액을 4045억 원(2018년 기준 2678억 원)까지 끌어올릴 계획이다.

부산시가 마련한 부산국제수산물도매시장 활성화 방안에 따르면, 부산시는 수입 수산물이 국제수산물도매시장에 상장될 경우 조정관세를 인하할 수 있도록 관련 법규를 개정해 현재 의무화되지 않은 원양·수입 수산물의 도매시장 상장을 유도, 그 비율을 현재의 배 이상으로 끌어 올린다는 계획이다.

부산시는 우선 해양수산부, 기획재정부 등과 협의해 수입 오징어와 꽁치 조정관세를 각각 22%, 26%에서 10%로 낮추는 안을 추진한다.

이와 별개로 현재 경매 위주 도매시장이 아닌 시장도매인제의 부분 도입도 검토 중이다. 일부 품목에 한해 경매를 거치지 않고 도매인이 직접 생산자와 가격 협상을 통해 거래할 수 있도록 함으로써 유통단계를 줄이고 건강한 경쟁을 유도하겠다는 복안이다.

또 국내에서는 최초로 수산물 도매 과정에 전자거래제를 도입해 살아 있는 수산물을 도매시장까지 반입하지 않고 전자거래를 통해 출하지에서 실수요자에게 직배송함으로써, 하역·선별·운송비 등을 획기적으로 줄일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2007년 농수산물 유통단계 단축 등을 위해 도매시장 전자거래제도가 도입된 이후 농·수산물의 경우 서울 가락시장이 일부 품목에 대해 온라인 경매를 시범적으로 시행하고 있을 뿐, 수산물은 아직 전자거래가 시행되고 있지 않은 실정이다.

부산시는 도매시장에 수산물을 들여오지 않아도 제품을 확인하고 검수할 수 있도록 하는 이미지·동영상 제공 시스템과 전자거래 연동 배송시스템을 먼저 구축한다는 방침이다.

수산물을 깨끗하고 안전하게 처리하기 위한 노후 위생·안전시설 개선사업도 함께 시행한다. 시설물 개선사업은 도매시장뿐 아니라 수산물가공단지 내 시설물 개선도 포함한다. 도매시장에 186억여 원, 가공단지에 84억여 원 등 총 270억여 원의 예산을 투입한다.

여과·멸균해수 공급시설 설치, 재포장 저온 작업장 설치 등 5개 사업은 국비지원사업으로 지정해 140억 원의 예산 확보를 추진한다. 소방시설물 개선, 폐수처리시설 개선 등 13개 노후시설 개선사업은 부산시 자체 예산 131억 원을 확보해 진행한다. 정부와 부산시는 올해부터 3년간 400억원(국비 50%, 지방비 50%)을 들여 부산항 신항 남 컨테이너 배후단지 3만3천㎡에 활어 수조시설, 안전검사시설, 오·폐수시설, 관리시설 등을 갖춘 활 수산물 수출 물류 거점센터를 건립할 예정이다.

러시아산 활 대게와 캐나다산 활 바닷가재 같은 고부가 활 수산물을 중점 유치하고 수산물 환적 수출 전진기지로 활용하겠다는 구상이다. 완도산 전복, 제주산 넙치, 활 갑각류 환적 수출 등도 함께 추진된다.

활 수산물 집하, 검역·검사, 수출입이 한 곳에서 이뤄져 경쟁력을 높이고 부산항 신항 배후단지에 있어 활어 컨테이너를 이용해 수산물을 해상운송하면 물류비를 크게 아낄 수 있을 것으로 시는 기대하고 있는데 이를 위해 부산시는 올해 세부추진계획을 수립하고, 부지와 예산 확보 노력에 나선다.

저작권자 © 수산인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