존경하는 해양수산가족 여러분! 2020년 경자년(庚子年) 새해가 밝았습니다. 2020년은 출항 준비를 마친 KOMSA호가 본격적인 항해를 시작하는 한 해가 될 것입니다. 출범 당시 내걸었던‘출범 10년 이내 해양사고 50% 줄이기’라는 국민과의 약속을 지킬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이를 위해 먼저, 국민 모두가 안전한 바다를 만들겠습니다. 현장에서 어선, 화물선, 여객선 등 10만여척의 선박검사와 160척의 여객선 안전운항관리를 빈틈없이 수행하겠습니다. 검사제도의 효율적·체계적 운영을 위해 「KOMSA Code」 개발을 추진하고 국민이 공감할 수 있는 선박검사 제도개선 프로세스를 마련하겠습니다. 아울러, 사고취약선박 전담관리, 시뮬레이션 분석 등을 활용한 안전점검을 확대 추진하고, 안전기술정보 제공 등 현장안전교육을 더욱 강화하도록 하겠습니다.

둘째, 미래 세대에 물려줄 수 있는 깨끗한 바다를 만들겠습니다. 선박에서 배출되는 미세먼지·질소산화물 저감시스템 개발과 미래 해양교통환경을 대비한 친환경 플라스틱 선박 및 전기복합 추진 어선 연구를 적극 수행하겠습니다.

셋째, 스마트한 해양교통 안전체계를 구축하겠습니다. 해양교통안전 정책지원을 강화하고 국제해사업무 추진을 위한 국제해사센터 건립을 추진하겠습니다. 이를 통해 IMO 정책을 선도할 수 있는 의제개발, 국제협력 네트워크 강화 및 개도국 대상 ODA사업·기술협력사업 추진 기반을 마련하겠습니다.

또한, 해양교통이용자의 안전관리 지원을 위한 권역별 스마트 선박안전지원센터 구축으로 선박검사, 선박안전점검 및 맞춤형 체험교육을 위한 인프라를 조성하겠습니다. 해양사고 정보, 기상정보 등 해양교통정보 통합플랫폼을 구축하고 최신 ICT기술을 활용한 데이터 기반 정책제안 및 기술개발 지원에 역량을 집중하겠습니다.

저작권자 © 수산인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