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양수산부와 수협중앙회는 ‘제15회 올해의 도시-어촌 교류 유공자 시상식’이 지난 23일 수협중앙회 2층 독도홀에서 개최했다. 이날 시상식에서 해양환경공단이 대통령 표창을 받았다.

해양환경공단은 8개 어촌마을과 자매결연을 맺고 ‘바다드림 도서관’ 구축(5개소), 방과 후 학교 프로그램 운영, 사랑해(海)천사 장학금 지원 등 교육인프라 지원사업과 어촌계 협업 정화활동, 종묘방류 및 물품지원 등 사회공헌활동을 실천했다는 점에서 높은 평가를 받았다.

국무총리 표창을 받은 석두어촌계는 21개 기업·단체와 결연을 맺고 29회에 걸쳐 도시-어촌 간 교류활동을 실시하는 한편, 지역특성을 살린 해녀체험 등 다양한 체험 프로그램을 운영했다는 점에서 우수한 평가를 받았다.

해양수산부 장관 표창은 80회에 걸쳐 도서지역 어업인 진료활동을 실시한 통영서울병원 등 5개 단체와 1교1촌 자매결연 체결로 도시-어촌 간 교류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한 신창2리 어촌계 김태섭 위원장 등 3명의 개인이 수상했다.

해수부와 수협은 2005년부터 ▷어촌과의 자매결연이나 재능기부 등을 통해 어촌 활성화에 기여한 개인‧단체 ▷자매결연 및 홍보에 적극 참여한 모범 어촌계를 발굴해 표창해 왔다. 15회 째를 맞은 올해 시상식에서는 대통령 표창 1점, 국무총리 표창 1점, 해양수산부 장관 표창 8점 등 총 18점의 표창을 수여했다.

‘어촌과의 자매결연 및 재능기부 활동’ 참여는 어촌사랑 누리집(www.isealove.com)에서 신청할 수 있다.

저작권자 © 수산인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