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어선화재, 조업 중 전복사고 등 어업인 안전사고가 빈번히 발생됨에 따라 어업인 스스로 가장 먼저 안전을 실천하자는 ‘어업인 안전 생활실천 결의대회’가 지난 20일 부산공동어시장 위판장에서 개최됐다.

해양수산부와 수협중앙회가 공동으로 주관한 이번 결의대회에는 전국에서 모여든 어업인을 비롯해 문성혁 해양수산부 장관, 임준택 수협중앙회장 등이 참석해 안전 생활실천 결의문을 낭독하고 결의구호를 제창했다.

어업인 안전실천 결의대회는 어업인 안전의식을 고취하고 자정노력 전개를 위해 진행됐다. 또한, 안전실천 결의주간(12.23~27)을 설정하고 부산뿐만 아니라 전국 주요 항·포구 일원에서 지자체와 수협 회원조합 중심으로 결의대회를 실시할 예정이다.

어업인들은 ‘어선안전관리 생활실천 운동 결의문’을 외치며 능동적인 사고예방활동 생활화, 구명조끼 착용 활성화, 통신기 상시작동 적극 실천, 사고예방에 대한 의지 천명 등 안전의식 일깨우기에 앞장섰다.

결의대회 종료 후 부산공동어시장 대회의실에서 어선사고 인명피해 ‘제로’를 위한 정책토론회가 진행됐다.

이번 토론회는 ▷어선(원)사고 분석 및 인명피해 최소화 방안 ▷어업작업 안전재해 실태 및 예방을 위한 정책방향에 대한 발표와 지정토론 등 어업인 안전사고 예방을 위한 실질적인 방안 마련을 위해 다양한 분야의 전문가들이 의견을 주고받았다.

한편 수협은 안전실천 결의대회 뿐만 아니라 자체적으로도 어업인의 자발적인 구조 참여 확대와 안전의식 확보를 위해 매해 어업인안전조업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2020년에도 어업인 50,874명을 대상으로 체험·참여형 교육을 실시하고 외국인선원 증가추세에 맞춰 외국인선원 대상으로 전문교육도 실시한다. 관련 경력을 갖춘 안전교육강사를 채용해 실제 현장에서 바로 적용할 수 있는 맞춤형 교육을 진행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수산인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