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양수산부는 2020년 5월 29일 열릴 예정인 ‘제25회 바다의 날 기념식’ 개최지로 경북 울진군을 선정했다.

매년 5월 31일인 ‘바다의 날’은 국제연합(UN) 해양법협약 발효(1994. 11.)를 계기로 국민에게 해양의 중요성을 알리고 진취적인 해양개척 정신을 고취하기 위해 1996년 지정된 국가 기념일이다.

해양수산부는 ‘바다의 날 기념식 개최지 선정규정’에 따라 지난 7월 26일부터 8월 14일까지 지자체를 대상으로 공모를 실시하고, 지난 9∼10월 민‧관 전문가로 구성된 현장실사단의 실사를 거쳤다. 이후 정부 및 해양수산 단체 관계자, 민간 전문가 등으로 구성된 선정위원회가 지자체의 제반여건과 지역경제 활성화 지원 필요성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2020년 바다의 날 기념식 개최지로 ‘경상북도 울진군’을 최종 선정했다.

울진군은 기존에 조성된 한국해양과학기술원 동해연구소, 환동해산업연구원에 이어 최근 국립해양과학관을 건립하며 해양과학 거점도시로서 발전을 도모하고 있다. 또한, 마리나 거점항만 및 해양치유센터 조성 등을 통해 해양관광‧레저산업을 적극 육성하고 있어 내년 바다의 날 기념식 개최를 계기로 해양도시로서 한 단계 더 도약할 것으로 기대된다.

특히, 기념식이 열리는 국립해양과학관은 바다의 날 행사와 동시에 개관할 예정이다. 과학관에는 해양분야의 교육‧전시‧체험 기능이 복합적으로 결합된 전시교육관과 해중전망대, 해상통로, 숙박시설 등이 조성된다.

저작권자 © 수산인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