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양수산부와 수협중앙회는 지난달 29일 부산 망미초등학교 식생활교육실에서 부산지역 영양교사‧조리사 20여 명을 대상으로 ‘학교급식 수산물 요리강좌’를 개최했다.

학교급식 수산물 요리강좌는 학생들의 수산물 선호도를 높이고 수산물 소비를 촉진하기 위해 개최되는 행사로, 올해 6년째를 맞았다. 올해에는 현재까지 전국 각지에서 15회를 개최해 330여 명의 영양교사‧조리사들에게 학교급식에 적합한 수산물 요리방법을 교육한 바 있다.

그간 학교급식 메뉴로서 수산물은 육류, 가공식품에 비해 상대적으로 선호도가 낮았다. 학생들은 생선 비린내와 가시를 발라내야 하는 불편함 등으로 인해 수산물을 꺼려하는 경향이 있었으며, 학교에서도 대량조리 등의 어려움 때문에 급식 식재료로 수산물을 활용하는 경우가 적었다.

해양수산부와 수협중앙회는 이를 해결하기 위해 대규모 급식에 용이하고 학생들의 선호도가 높은 수산물 조리법을 개발해 보급하고 있으며, 안전한 국내산 수산물 보급을 확대하기 위해 일부 시범학교를 중심으로 국내산 수산물 구입비용도 지원하고 있다.

이번 수산물 요리강좌에서는 조리법이 간편하고 학생들의 선호도가 높은 낙지‧돼지고기 볶음, 이탈리아식 가자미구이 등의 조리법을 영양교사‧조리사들에게 상세히 교육했다.

저작권자 © 수산인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