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양수산부와 환경부는 지난 23∼25일 전남 순천시 순천만 국제습지센터에서 ‘제1회 람사르 습지도시(습지도시) 국내외 지자체장회의’를 개최했다.

이번 회의는 지난해 10월 두바이에서 열린 ‘제13차 람사르협약 당사국총회’에서 습지도시 간 우호적인 교류의 필요성이 제기됨에 따라, 동아시아람사르지역센터의 제안으로 개최됐다.

이번 회의에는 람사르 습지도시*로 인증 받은 7개국 18개 도시의 지자체장과 담당자 등 100여 명이 참석해 정보를 공유하고 교류‧협력방안 등을 논의했다.

지난 2018년 제13차 람사르협약 당사국총회에서는 람사르 습지를 보유하고 습지 보전과 현명한 이용을 위해 노력하고 있는 습지도시지역(7개국 18개 도시)을 최초의 ‘람사르 습지도시’로 인증한 바 있다.

이번 회의는 람사르 습지도시 인증 후 처음 개최되는 것으로 회의에서는 18개 습지도시의 활동실적을 발표하고 습지도시 간 협력방식 구성 및 운영규정을 마련하는 등 유기적인 협력체계를 구축했다.

람사르 습지도시 인증제도는 람사르 습지의 보전과 현명한 이용에 모범적으로 참여한 습지 인근 도시나 마을을 국제적으로 인증하는 제도이다. 이 제도는 우리나라와 튀니지가 2011년 ‘제11차 람사르협약 당사국 총회’에서 공동으로 제안한 이래 2015년 제12차 당사국총회에서 채택됐다.

저작권자 © 수산인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