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어촌어항공단과 전북 고창군은 지난달 30일 두어마을 일대에서 어촌 6차산업화 시범사업의 일환으로 고창군과 공단 관계자, 마을주민 등 총 5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두어마을복합센터’ 개관식을 개최했다.

두어마을 어촌 6차산업화 시범사업은 해양수산부 공모사업으로 지난 2016년 선정돼 어촌에 존재하는 유·무형의 자원(1차 산업)을 바탕으로 어업과 식품, 특산품 제조 가공(2차 산업) 및 유통·판매, 문화, 체험·관광 서비스(3차 산업) 등을 연계함으로써 새로운 부가가치를 창출해 가는 사업이다.

이번에 개관된 복합센터는 총 사업비 16억5천만원을 투입해 신축한 연면적 599㎡ 규모의 지상 2층 건물로 특화 음식점을 비롯해 게스트하우스, 카페, 가공실 등을 갖추고 지역의 특산품을 활용한 각종 체험이 가능토록 준공됐다.

복합센터를 중심으로 두어리 등 인근에서 생산된 장어, 복분자 등을 활용, 다양한 식음료 등을 가공해 소비자에게 판매하는 한편, 두어마을을 찾는 관광객들에게 새로운 먹거리와 즐길거리를 제공해 6차 산업의 모델로서 중심지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특히, 공단은 자립형 마을 주민 주도의 사업으로 추진하기 위해 6차산업화 주민역량 강화교육을 지속적으로 실시해 온 결과, 주민들이 직접 표준화된 먹거리 레시피를 개발하고, 어촌특화위원회를 구성해 복합센터를 운영하는 등 향후 수산자원을 활용한 주민 수익창출의 모범사례가 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저작권자 © 수산인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