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협중앙회 상호금융부가 지난 19일 수도권 소재 영업점장 간담회를 시작으로 △부산·울산·경남권역 △경북·강원권역 △충남권역 △전라권역 등 3주간 전국 총 5개 권역을 순회하며 대책회의를 개최해 영업점 연체감축을 위한 현장 중심의 방안 모색에 나선다.

수협 상호금융부는 평균 연체율을 초과하는 영업점 및 1년 미만 신규대출 연체가 급증한 영업점 지점장을 대상으로 실시되는 이번 권역별 대책회의를 통해 대내외 경제여건의 불확실성 확대와 정부규제 강화에 따른 일선 영업점 연체감축 정체에 대응한다는 방침이다.

이번 현장 간담회는 구체적으로 △금융감독기관 감독방향 및 정책방향 공유 △연체현황 공유 및 향후 관리방안 논의 △1년 미만 신규 약정계좌 연체발생 원인 분석 및 대책 공유 등을 중심으로 진행된다.

지난 19일 수협중앙회 본사에서 개최된 대책 회의에는 수도권 소재 32개 상호금융 영업점장이 참여해 상반기 연체현황 및 분석자료를 공유하고 영업점별 경영 현황과 감축 방안 등에 대한 논의를 진행했다.

이날 회의를 통해 수협 상호금융부는 3년 이상 불건전채권에 대한 경매 및 매각 등의 정리절차 의무화 등을 추진하는 미처분 담보채권 조기처분 유도 추진계획과 한국자산관리공사와 업무협약(MOU) 체결을 통한 채권매각 활성화 계획을 공유했다.

이와 함께 연체채권에 대한 신속한 관리 이관 등 단계별 연체관리 체계를 철저히 준수해 연체 장기화를 경계하고, 대출 취급 시 차주에 대한 명확한 분석 및 심사 등 여신심사 프로세스를 강화해 연체 예방에 적극 나서 줄 것을 영업점장들에게 강조했다.

저작권자 © 수산인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