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관기관인 경상대학교(총괄책임자 김진수 교수)와 중소 수산가공업체, 대학 및 연구소 등 협동연구기관들이 참여한 수산식품산업기술개발사업 성과공유회가 지난 19일 경상대학교 해양과학대학에서 개최됐다.

해양수산부와 KIMST 관계자 및 11개 참여업체 및 8개 공동연구기관 책임자 등 50여명이 참여해 개발제품의 성공적인 시장진입을 촉진하고자 신제품 개발과정과 마케팅 전략을 상호 공유했다.

이 사업은 국내 수산식품산업의 신성장 동력 창출과 수산가공식품의 국내외 시장경쟁력을 제고하기 위해 2016년부터 해양수산부의 지원을 받아 진행해왔다.

작년까지 40종의 HMR 수산가공식품을 상품화해 기술이전 15건, 국내매출 24억 원, 수출 14억 원, 고용창출 66명을 달성하는 등의 성과를 보인 바 있다.

올해 개발되는 신제품은 총 17종이며, 레토르트 살균공정 최적화에 의한 장기간 상온유통이 가능한 탕류 제품, 전자기 동결기 및 간장 마리네이드를 이용한 수산구이제품, 황태 가공부산물을 활용한 비린내 저감화 스낵제품 등 총 12종의 수출 맞춤형 제품, 안주 및 간식용 치즈 토핑 피조개 반건조 제품, 연어 가공부산물을 활용한 스테이크 제품 등 총 5종의 내수용 프리미엄 제품이 소개됐다.

해양수산과학기술진흥원(KIMST)은 이날 성과공유회에 참석해 올해 개발되는 가정간편식(HMR) 수산가공식품의 연구개발 진행사항 점검과 개발과정 중의 애로사항 등을 경청해 국가연구개발사업의 효율성 제고에 반영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수산인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