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립수산과학원은 5월 28일부터 6월 6일까지 동중국해 북부 해역에서 ‘노무라입깃해파리 정밀조사’를 실시한 결과 1ha당 평균 64.8개체(평균크기 45cm)를 발견함에 따라 6월 하순경 우리나라 남해연안으로 대량 유입할 가능성이 높다고 밝혔다.

이는 최근 3년간(5월 말 기준) 가장 높은 밀도로, 그간 노무라입깃해파리의 밀도는 2016년 ha당 0.11개체, 2017년 0.13개체, 2018년 0.15개체로 밀도가 낮았으나, 올해는 64.8개체로 상당히 밀도가 높은 것으로 확인됐다.

노무라입깃해파리는 5월 말에 동중국해에서 발생해 대마난류를 타고 제주연안을 거쳐 7월 초에 우리나라 남해 해역으로 유입되며, 크기도 점점 커진다.

국립수산과학원은 이번에 발견된 동중국해 노무라입깃해파리를 수송하는 대마난류의 해류방향을 모의실험(시뮬레이션)한 결과, 현재 대마난류의 세기가 예년에 비해 강하고, 흐름은 제주 남해안에서 남해 동부쪽으로 향할 것으로 예측돼 노무라입깃해파리가 남해안으로 대량 유입될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전망했다.

이에 따라 해양수산부는 올 여름 노무라입깃해파리의 대량 출현에 대비해 6월 19일 유관기관 점검회의를 통해 지난 5월 수립한 해파리 피해방지 종합대책에 따라 해파리 출현 시 신속한 정보 공유 및 제거, 피해 복구 등의 대응체계를 점검하고 예찰활동을 강화해 해파리 유입여부 등을 신속히 전파하고 출현량이 많은 해역과 우심지역은 사전 점검을 실시해 현장대응 능력을 높이는 등 피해 최소화에 만전을 기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해양수산부 관계자는 올해 노무라입깃해파리가 고밀도로 발생한 만큼 관계기관과 협력해 모니터링을 지속적으로 실시하고, 출현정보는 신속하게 공유해 피해를 최소화하도록 노력하겠다며 어업인, 해수욕객은 해파리를 목격할 경우 신속히 신고하고, 특보 발령상황에 주의를 기울여줄 것을 당부했다.

저작권자 © 수산인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