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양수산부와 해양수산과학기술진흥원은 ‘수산식품산업 기술개발사업’을 통해 우뭇가사리를 이용해 체지방 감소에 도움을 주는 건강기능식품 소재를 개발했다고 밝혔다.

해양수산부는 수산물을 활용해 건강 증진에 도움을 줄 수 있는 원료를 개발하기 위해 ‘수산식품산업 기술개발사업’을 추진해 왔다. 이번 건강기능식품 소재 개발은 해조류인 ‘우뭇가사리를 활용한 대사증후군 개별인정형 소재 개발 및 글로벌 제품화’ 과제의 성과이다.

개별인정형은 고시 원료(기능이 입증돼 식약처장이 고시·허가한 품목)이외의 새로운 원료로 안전성‧기능성을 입증시험을 통해 식약처장으로부터 인정받는 것을 말한다.

㈜뉴트리 연구팀은 우뭇가사리 추출물이 체지방 감소에 도움을 주는 효능을 입증해 식약처로부터 ‘건강기능식품 기능성 원료 인정(2019-9호, 우뭇가사리추출물)’을 취득했다.

우뭇가사리 추출물은 지방 분화(생물의 세포, 조직 등이 주어진 일을 수행하기 위해 형태나 기능이 변해가는 것)와 관련된 주요 유전자(PPAR-γ, C/EBP-α)의 발현을 억제하고, 지방 합성 및 축적과 관련된 유전자 발현도 억제해 지방 합성과 축적을 줄이는 것으로 확인됐다.

또한 인체적용시험을 통해 소재의 안전성을 평가한 결과, 임상적으로 양호한 안전성을 보였으며 실험대상자가 우뭇가사리 추출물을 섭취했을 때 체지방 개선 및 체중 감소 효과를 보였다.

연구팀은 내년까지 우뭇가사리 추출물을 활용한 건강기능식품(완제품) 개발 및 브랜드 개시(론칭)를 추진할 계획이며, 올해 7월부터는 세계적인 제품화를 위한 해외 인증(미국NDI)도 추진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수산인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