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남도는 김영록 도지사의 민선7기 대표 공약인 ‘(가칭)전남형 농·어민 공익수당’의 도입 모델을 완성하기 위해 30일 중남부권을 시작으로 4개 권역별 공청회를 갖는다고 밝혔다.

‘전남형 농·어민 공익수당’은 지난해 지방선거 당시 김 지사가 공약한 ‘전남형 기본소득제’의 일환으로 도입을 준비 중이다.전남도는 그동안 전문가 자문과 내부 검토를 거쳐 당초 저소득 농·어민 소득지원 수당에서, 농·어업의 공익적·다원적 기능을 촉진할 선불적 투자로 관련 개념 일부 변경했다.

또 오는 2020년 1월부터 전남 전역에서 시행한다는 목표로, 관련 절차를 이행 중이다.

제도의 근간이 되는 모델 설계를 위해 광주전남연구원에서 오늘 7월 말까지 연구용역을 한다.

전남도는 이번 공청회를 통해 국내 대표적 농·어업 지역으로서 구상하는 ‘전남형 농·어민 공익수당’ 제도를 알리고 나아가 전국화하는 동력으로 삼을 예정이다.

권역별 공청회는 중남부권의 경우 30일 오후 3시 강진아트홀 소공연장에서, 동부권은 5월 2일 오후 2시 순천 문화건강센터 다목적홀에서, 서부권은 8일 오후 2시 해남 문화예술회관 다목적실에서, 광주 근교권은 10일 오후 2시 장성 문화예술회관 소공연장에서 각각 열린다.

윤진호 전남도 정책기획관은 “이번 공청회를 통해 그동안의 추진 상황을 도민들께 알리고 관련 단체와 도민의 다양한 의견을 들어 정책에 반영하겠다”고 말했다.

전남도는 이번 공청회가 마무리되면 도-시·군 역할 분담 등 세부사항을 포함한 업무협약을 5월께 체결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수산인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