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특별자치도 어선주협의회(회장 김상문)는 지난 8일 오전 제주도의회 도민의 방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정부에 “한·일 어업협정 협상 지연에 따른 조업손실 보상 등 정부의 대책이 마련될 때까지 강력히 투쟁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이들은 “한·일 어업협정 결렬로 인해 2016년 7월부터 3년째 제주도 갈치잡이 연승 어업인들은 목숨을 건 원거리 조업에 나서고 있다”며 “이로 인해 출어경비 가중은 물론 사고위험을 감수해야 하는 등 이중고에 시달리고 있는 실정”이라고 호소했다.

이들은 “그동안 수십 차례 해양수산부 및 국회를 방문해 조속한 협상과 어업손실에 대한 적절한 보상방안 등에 대해 건의했지만 별다른 대책이 나오고 있지 않다”며 “그 사이 우리 어업인들은 생존권의 위협 속에서 각종 부채로 인해 가계가 도산될 정도까지 이르렀다”고 강조했다.

이들은 “지금까지 정부를 믿고 단체행동 등을 자제해 왔지만 더는 버틸 여력조차 없다”며 “정부는 올해 7월 1일부터 입어할 수 있도록 한·일 입어 협상을 추진하고, 협상 지연에 따른 지원 및 어업 피해를 즉각 보상하라”고 촉구했다.

제주도 연승어선들의 주력 어종인 갈치는 겨울철의 경우 일본 대마도 인근 해역과 동중국해 등에서만 잡을 수 있지만 2016년 7월 1일 한·일 어업협정이 결렬된 후 3년 넘게 표류하면서 일본 배타적 경제수역(EEZ)인 대마도 해역에서의 조업이 불가능해짐에 따라 제주 어민들은 어쩔 수 없이 보다 먼 바다인 동중국해 인근 바다로 조업에 나서고 있다.

저작권자 © 수산인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