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단체들이 방사능 오염 가능성이 있는 후쿠시마 농수산물 수입을 차단하고 식탁안전을 지키기 위한 대책 마련을 촉구했다.

시민방사능감시센터‧환경운동연합 등은 최근 서울 종로구 환경운동연합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이같이 주장하며 일본정부가 진행하고 있는 농수축산물 방사능 검사 분석 결과를 발표했다.

2018년 일본 후생노동성의 분석 결과에 따르면, 농수축산물 방사능 171,925건의 방사능 검사 결과에서 농산물은 18.1%, 수산물은 7.0%, 야생육은 44.6%, 기타가공식품은 2.5%에서 방사성물질 세슘이 검출됐다. 특히 한국이 수입금지 조치를 취하고 있는 지역(후쿠시마‧이바라키‧도치기‧군마‧치바‧미야기‧이와테‧아오모리) 수산물에서 세슘 검출률이 7.3%로 나머지 지역 0.8%보다 9.1배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환경운동연합 안재훈 대안사회국장은 "후쿠시마 주변 8개 지역 수산물이 방사능 오염도가 높고, 안전하지 않다는 것을 입증하고 있다"며 "일본산 수산물 수입이 재개되면 방사능에 오염된 후쿠시마 수산물이 다시 우리 식탁에 오르게 되고 우리 먹거리 안전은 무너질 수 밖에 없다"고 말했다.

11일 일본이 2013년 세계무역기구(WTO)에 제소한 우리 정부의 '후쿠시마현 등 9개현 수산물 수입금지 임시조치' 최종 상소 결과가 나오는 데 대해서도 그간 정부의 노력이 부족했다고 지적했다.

이들은 입장문을 통해 "일본 농수산품에 대한 수입규제 조치는 한국만이 아닌 전 세계 51개국이 실시하고 있는데도, 일본은 수산물 최대 수입국인 홍콩, 중국 등을 내버려두고 우리나라를 유일하게 제소했다"며 "이같은 일본 정부의 집요함에 비해 우리 정부의 노력은 거의 없었다고 봐도 과언이 아니다"고 비판했다.

이날 시민단체들은 △일본 정부, 후쿠시마 원전 방사성 오염수 방출계획 철회 △일본산 수입식품 방사능 검사와 원산지 표시 제도 강화 △WTO 결과에 적극 대응할 수 있는 민관합동대책기구 구성 등도 촉구했다.

저작권자 © 수산인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