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양수산부는 2월 12일부터 4월 5일까지 생산단계 수산물 안전관리체계 개선을 위한 국민참여 조직진단을 시행했다.

국민참여 조직진단은 국민요구에 부합하는 행정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정부와 국민이 함께 조직‧인력, 업무처리 절차 등에 대해 진단하는 조직관리 방식으로, 정부혁신의 일환으로 추진되고 있다.

전문직종사자, 자영업자, 주부, 학생 등으로 구성된 국민참여단(31명)은 2월 12일부터 4월 5일까지 두 달간 수산물 안전성 조사, 패류 생산해역 위생관리 등 생산단계 수산물 안전관리체계와 업무 수행방식, 조직‧인력의 적정성 등을 진단했다.

안전성 조사는 양식 수산물 또는 연근해 어획물에 대해 금지약품 사용, 유해물질 기준치 초과 여부 등을 분석해 기준치 초과 시 출하정지 또는 폐기처리한다.

국민참여단은 조사공무원과 함께 선박을 타고 해상 양식장(경남 통영), 패류 생산해역(경남 거제), 내수면 양식장(충북 충주) 등 수산물 생산현장을 둘러보고, 분석을 위한 시료 채취, 운반, 실험 등 전 과정에 직접 참여했다.

국민참여단은 이러한 현장경험을 바탕으로 수산물 안전관리를 위한 다양한 의견을 내놓았다. 먼저 수산물을 양식장에서 출하하기 전에 시행하는 수산물 안전성 조사 비중을 연간 17.4%(2018년, 17,405개소 기준)에서 선진국 수준인 50% 이상으로 확대하고, 택배를 활용하는 운반체계 개선과 분석실을 2개소에서 4개소로 확충을 통해 신속한 분석 및 사후조치가 이뤄져야 한다는 의견을 제시했다.

특히, 수산물을 즐기는 우리 국민들의 안전을 위해 더욱 철저한 위생 관리가 필요한 패류 생산해역에 대해서는 국제수준의 위생 관리가 이뤄질 수 있도록 정부의 관리를 강화할 것을 요구했다.

저작권자 © 수산인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