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시가 부산공동어시장을 청산하고 공영화하는 작업에 착수했다.

부산시는 올해 안에 5개 출자 수협 지분을 인수해 직접 관리·운영하는 도매시장으로 전환한다는 방침이다. 이렇게 되면 56년 역사의 부산공동어시장은 역사속으로 사라지게 된다.

부산시에 따르면 공동어시장의 공공성을 확보하기 위해 출자 5개 수협의 지분을 인수해 청산한 뒤 시 산하의 별도 공공출자법인을 설립해 어시장을 운영하겠다는 계획이다.

현재 수협법과 수산업법에 따라 위판장으로 지정된 공동어시장을 농안법(농수산물 유통 및 가격 안정에 관한 법률)상의 중앙도매시장 형태로 바꿔 시가 직접 관리·감독한다는 것이다.

시는 5개 출자 수협에 오는 15일까지 지분 청산 동의 여부에 대한 최종 의견을 제출할 것을 요구했는데 현재 4곳이 청산에 동의하는 것으로 내부 방침을 정한 것으로 알려졌으며 대형선망수협과 대형기선저인망수협도 동의한 것으로 알려졌다.

공동어시장 정관에 따르면 출자 5개 수협 중 3분의 2 이상이 동의하면 법인 청산을 의결할 수 있다. 의결 정족수를 충족하는 4개 수협이 청산 쪽으로 기운 만큼, 향후 청산 절차가 급물살을 탈 것으로 전망된다.

조합 관계자는 "공동어시장 현대화 사업비가 당초 예상보다 최소 400억 원 이상 늘어나면서 초과 분담분에 부담을 느낀 조합들이 이번 기회에 털고 나가자는 쪽으로 입장을 정리했다"고 전하고 "상대적으로 자금 사정이 나은 2개 수협 역시 현재의 어시장 법인을 청산한 뒤 청산 분배금을 신설 법인에 재투자해 운영에 참여하는 쪽으로 가닥을 잡았다"고 말했다.

시는 공영화와 함께 사업비 초과 문제로 잠정 중단 상태에 빠진 공동어시장 현대화사업도 5개 수협으로부터 사업권을 넘겨 받아 재설계에 들어간다는 방침이다.

시는 청산과 법인 전환 작업이 순조롭게 진행될 수 있도록 출자 5개 수협, 해수부 등과 긴밀히 협의해 나간다는 계획이다. 하지만 우려하는 목소리도 있다. 현대화사업 등 막대한 비용투입이 예고 돼 있는데다 예전만큼 수익을 보지 못하는 공동어시장을 세금으로 떠안는 것이 아니냐는 것이다.

장영수 부경대학교 교수는 ”감천에 있는 국제 수산물 도매시장하고 부산 공동어시장은 똑같은 법적 체계를 갖추게 되면서 성격적 중복성을 가질 수 있는 그런 애매한 문제가 발생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정연송 대형기선저인망수협 조합장은 "우리는 부산시 방침에 동의하지 않았고, 아직 의논한 사실도 없다"며 "시의 행동은 무리가 있고 경솔하다"고 말했다. 정 조합장은 "5개 조합 중 몇 개 수협 지분을 시에서 인수하는 것은 생각할 수 있겠지만 시가 운영하는 것은 어려울 것"이라며 "어업인이 운영하지 않으면 배가 다른 곳으로 갈 수도 있다"고 덧붙였다.

임준택 수협중앙회장도 "지분인수는 조합장들도 마음대로 못 하는 문제"라며 신중론을 폈다. 수협중앙회는 조합지분 일부를 중앙회가 인수해 공동운영하는 방안도 검토하고 있다.

저작권자 © 수산인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