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협중앙회가 봄철에 집중적으로 발생하는 경계소홀 등으로 인한 어선사고 예방에 나선다.

수협은 3월부터 5월까지 봄철 해양 안전대책을 통해 선주 및 어선원에 대한 안전교육 실시, 안정정보의 전파 및 유관기관 협력 강화, 안전의식 고취를 위한 홍보활동 등을 적극 추진한다.

중앙해양안전심판원의 2013년부터 최근 5년간 계절별 어선사고 현황에 따르면 봄에 발생한 1,400건의 어선사고 중 대다수(84.01%)가 인적과실로 인해 발생한 것으로 나타났다. 구체적으로 경계소홀 423건(52.03%), 선내작업 안전수칙 미준수 60건(7.38%), 항행법규 위반 57건(7.01%) 등으로 인해 사고가 발생한 것으로 밝혀졌다.

수협은 봄철 집중교육을 통해 사고예방에 적극 나선다. 올해 계획된 4만6415명을 대상으로 한 총 479회의 교육 중 절반가량인 2만3111명에 대한 232회의 교육을 3~5월 중에 실시한다.

선주와 어선원을 대상으로 유지선·피아선 식별, 견시철저, 무중항법 등의 항법교육을 실시한다. 통신설비 사용법, 기관고장 시 조치요령을 안내하고 실습을 통해 구명뗏목·소화기의 효과적인 활용법 심폐소생술 방법 등을 지도한다.

또 자체 개발한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 조업정보알리미를 통해 조업현황·해양사고 예보·사고사례 등 조업 관련 안전 정보도 실시간으로 제공할 계획이다.

구명조끼 착용 생활화와 위치발신장치 상시가동의 중요성도 지속 홍보한다. 매달 1일 어선안전의 날을 활용해 주요 항․포구에서 간담회를 열고 해양안전 의식 확산에 나선다.

이와 함께 수협은 이번 달 해경·선박검사기관과 합동으로 어선 사고 예방 교육과 기관 점검을 시행하고, 다음 달 워크숍을 개최하는 등 관계 기관과의 협력을 통한 어선 안전관리 방안을 지속 추진한다는 방침이다.

저작권자 © 수산인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