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근해어업의 재도약을 위해서는 어업경영비 절감을 위한 대책이 마련돼야 한다는 지적이다.

지난 11일 국회 농림해양식품수산위원회 윤준호 국회위원(더불어민주, 해운대을)이 주최하고 한국수산산업총연합회가 주관해 열린 ‘연근해어업 재도약, 무엇이 필요한가’ 토론회에서 참석자들은 연근해어업 경영비 절감을 위한 대책이 필요하다고 입을 모았다.

류정곤 한국해양수산개발원 선임연구위원은 “어업정책이 수산자원보호에 치우친 규제일변도로 이뤄지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어업조정과 자원관리 모두에 실패, 어업경쟁력이 약화되고 있다”며 “이를 개선하기 위해서는 수산자원관리정책은 TAC(총허용어획량) 중심으로 재편하고 어업정책은 어선원 인력육성과 어업경비 절감, 어업경쟁력 제고를 위한 선진화 정책 중심으로 전환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신성진 수협 수산경제연구원 연구실장은 “어업생산량이 줄어드는 동시에 어업경비는 매년 증가하고 있다”며 “이를 해소하기 위해서는 우리 연근해어업의 지속가능한 발전을 위한 체계적이고 장기적인 정책을 마련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윤준호 위원은 “오늘 토론회에서는 국내 연근해어업이 처한 현실과 문제점을 진단하고 이에 대한 개선과제들을 도출했다”며 “오늘 토론회에서 제시된 현장의 의견들을 정책으로 녹여내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수산인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