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앙선거관리위원회는 관계 부처와 공동으로 발표한 '조합원께 드리는 말씀'에서 3월 13일 전국동시조합장 선거와 관련, "선거질서의 근간을 흔드는 불법행위에 대해선 선관위와 수사기관이 모든 역량을 집중해 법에 따라 단호히 조치할 것"이라고 밝혔다.

선관위는 "어떤 경우라도 '돈 선거'는 사라져야 하고, 이번이야말로 금품이 통하지 않는다는 것을 확실히 보여줄 때"라고 강조했다.

대검에 따르면 조합장 선거를 44일 앞둔 28일 현재 금품 선거운동 및 거짓말 선거, 임원 선거개입 등 혐의로 입건된 피의자가 82명으로 집계됐다. 유형별로 보면 금품선거 혐의 입건자가 54.9%(45명)로 가장 높은 비율을 차지했고 거짓말 선거는 32.9%(27명), 임원 등의 선거개입은 1.2%(1명) 순이었다.

대검 공안부는 이날 전국 18개 지검 선거전담 부장검사 등이 참여하는 화상회의를 열고 선거범죄 엄정대응을 위한 수사방안 및 대응체계를 점검했다고 한다.

검찰은 지난해 12월 일선 지검·지청에 편성해 운영 중인 '선거범죄 전담수사반'을 중심으로 단속활동을 강화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특히 설 연휴를 전후해 우려되는 금품살포, 경쟁후보자 매수 등 불법행위에도 신속하고 철저하게 대응하도록 조치했고 금품선거, 거짓말선거, 조합 임직원의 선거개입 등 중점 수사대상범죄에 수사역량을 집중한다고 밝혔다.

조합원들 모두가 금품 살포, 상대 후보를 악의적으로 비방하는 거짓말 선거를 추방하는데 앞장서고 임원 등의 선거 개입을 차단하는데 적극적으로 나서야 공명선거를 실천할 수 있다는 점을 명심해야 한다.

저작권자 © 수산인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