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양수산부는 우리바다에 서식하는 모든 해양수산생물의 정보를 담은 ‘2018 국가 해양수산생물종 목록집’을 발간했다.

2017년 목록집에 수록된 해양수산생물종은 총 1만3089종이었으나, ‘2018 국가 해양수산생물종 목록집’에는 새롭게 발표된 논문 등을 토대로 신종과 미기록종을 갱신하고, 전문가 검토를 통해 분류체계 및 학명을 검증해 최종적으로 1만3356종의 해양수산생물 정보를 수록했다.

이 목록집은 분류군별 검색의 편의성과 휴대성을 고려해 ▷해양척추동물 ▷해양무척추동물1 ▷해양무척추동물2 ▷해양원생생물 ▷해양식물 ▷해양미생물총 6권으로 나눠 제작하고 생물분류체계에 따라 분류체계 상위부터 계-문-강-목-과-속-종 순으로 목록을 정리했다. 또한, 학명 색인(알파벳순)과 국명 색인(가나다순)을 부록으로 첨부해 이용자가 더욱 쉽고 빠르게 원하는 해양수산생물종을 찾을 수 있도록 했으며, 7621종의 실물자원에 대해서는 Ⅰ: 국립해양생물자원관, Ⅱ: 해양생명자원 기탁등록보존기관, Ⅲ: 국립수산과학원 등 보유하고 있는 기관을 로마자로 별도 표기했다.

해양수산부는 ‘2018 해양수산생물종 목록집’을 국회도서관과 관련 대학에 비치하고, 해양생명자원통합정보시스템(www.mbris.kr)에도 게시해 쉽게 열람하도록 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수산인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