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양수산과학기술진흥원(KIMST)은 4차 산업혁명과 대기오염 저감 대비를 위한 ‘해양수산 산업연구 분야의 신규과제’ 도출을 추진한다.

KIMST에서 주관하는 2019년도 해양수산 산업연구분야의 연구개발 사업은 선박 배출 미세먼지 통합 저감 기술 개발, 사물인터넷(IOT) 기반 지능형 항만물류 기술 개발 등 총 5개 사업(약 156억 원)으로 구성돼 있다.

이번에 추진되는 산업연구분야 과제 도출은 4차 산업혁명과 대기오염 저감을 대비하는 차원에서 추진되는 만큼 향후 해양수산 과학기술의 국가 혁신성장 기틀을 강화하고 관련 일자리 창출 및 연관 산업의 창업을 촉진시킬 수 있는 계기가 마련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산업연구분야 과제 도출은 과제 제안 요구서 도출 위원회의 논의와 외부 의견수렴 등의 절차를 거쳐 최종 확정하게 되며, 해양수산 R&D 사업설명회를 통해 참여자들의 심도 있는 의견 또한 수렴할 계획이다.

신규과제 도출을 추진 중인 KIMST 관계자는 “이번 신규과제 도출을 통해 최근 화두가 되고 있는 4차 산업혁명과 대기오염 저감, 친환경 에너지 정책에 부합해 해양수산 과학기술 R&D가 가시적인 성과 창출로 이어질 수 있도록 연구자 및 관계 기관들과 지속적으로 협력하고 소통하겠다.”라고 밝혔다.

한편, KIMST는 2019년도 해양수산 R&D 사업설명회를 12월 12일부터 17일까지 4일간 부산, 광주, 대전, 서울 순으로 실시할 계획이다. 상세 일정은 추후 KIMST 홈페이지 공고게시판을 통해 공지될 예정이다.

저작권자 © 수산인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