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양수산부는 지난 5일부터 조합공동사업법인 부산공동어시장에 대해 수협법 제172조에 따라 경영지도를 실시한다고 밝혔다.

경영지도는 임직원의 위법·부당한 행위로 인해 조합 등에 재산상의 손실이 발생해 자력으로 경영정상화 추진이 어렵다고 인정되는 경우 실시한다.

부산공동어시장은 2015년 이후 위판실적 부진 등에 따른 적자 상황에서 출자조합에 대한 조성장려금 지급 등으로 적자폭이 확대되고 있으며, 신임 대표이사 선출이 세차례 무산된 가운데 최근 채용비리 혐의 등으로 현 대표이사가 구속된 상태이다.

아울러, 임금 지급기준 등을 둘러싼 노사갈등 표출 등으로 정상적인 경영상태에 대한 우려가 심각한 실정이다.

경영지도 업무는 수협법 시행령 제62조에 따라 수협중앙회에 위탁돼 있으며, 이번 수협중앙회의 경영지도는 부산공동어시장의 비상경영체제 확립, 의사결정구조 개선 및 비용구조 합리화 등을 중점으로 추진될 예정이다.

국내 최대 연근해 수산물 집산지인 부산공동어시장은 최근 개장 55년 만에 최대 난간에 봉착했다. 이주학 대표가 직원 채용·승진과 관련한 금품수수 혐의로 해경 수사를 받는 상황에서 구속되며 뒤숭숭한 분위기다.

이런 가운데 후임 대표 선출도 지난 8월, 지난달 11일과 29일 등 3차례나 무산돼 당분간 경영 공백이 불가피한 상태다. 노조원 50명은 사측의 최저임금법 위반, 임금 체불 등을 조사해달라며 진정을 제기하면서 노사갈등도 불거졌다. 경영 부진 우려도 나온다.

올해 들어 지난 2일까지 부산공동어시장의 위판 물량은 13만6835톤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 대비 52%(8만9889톤) 늘었지만, 금액은 2063억1104만 원으로 3%(1994억4029만 원) 성장에 그쳤다. 이에 따라 위판 단가(원/㎏)는 지난해(2219원)에서 올해 1508원으로 32%나 급감했다. 이런 위판 단가 하락은 적자 폭 확대로 이어질 전망이다. 공동어시장은 2015년 5억 원, 2016년 7억 원에 이어 지난해에는 8억 원 등 매년 적자 폭을 키우고 있다.

한편 부산공동어시장 이주학 대표이사의 구속수감에 따라 임준택 대형선망수협 조합장이 공동어시장 사장 직무대행을 맡게 됐다.

공동어시장 출자 5개 수협 조합장들은 지난 5일 오전 부산 서구 공동어시장에서 긴급이사회를 열고 임준택 조합장에게 대표이사 직무대행을 맡기기로 의결했다. 이에 따라 임 조합장은 내달 12일 임시총회서 새 대표이사가 선출될 때까지 직무대행을 수행한다.

임 직무대행은 "한 달 좀 넘게 직무대행의 자리에 있지만 공동어시장의 산적한 현안을 착실히 풀어나가겠다"고 밝히고 "우선 6일 노조와 만나 임금 체불 논란에 대해 대화를 나눌 예정이며 대표이사 추천위원회 구성도 바꿔서 새 대표 선출도 마무리 짓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수산인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