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협이 구시장 불법점유자들의 현대화시장 이전을 추진하는 가운데 민주노점상연합회 등 외부단체들이 도매시장 점거행위를 앞장서 나서면서 어민들이 출하를 포기하는 등 도매기능 위축에 따른 피해가 가시화되고 있는 실정이다.

수협 노량진수산시장 관계자는 “지난 6일 노점상연합회 인원을 주축으로 하는 시위대가 현대화시장 영업방해를 목적으로 진입로를 불법점거 하는 동시에 수산물 출하차량들의 진입로를 막아 출하차량들이 진입하지 못하면서 경매 포기 물량이 속출, 전일대비 80% 수준으로 거래량이 급감했다”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저녁 8시 40분 경 수산물을 경매장에 하역해야 할 차량 수십여대가 진입하지 못해 노들로에 주정차한 채 대기하는 상황이 발생해 수협 직원과 출하주들이 도로와 경매장 사이를 오가며 수산물을 옮기는 상황이 벌어졌다”며 “일부 차량은 점거 위치를 우회해 경매장으로 진입하려다 경사로에 걸려 멈춰서는 위험한 상황이 발생하기도 했다”고 전했다.

이처럼 시장 진입이 어려워 수산물 경매에 차질이 있다는 사실이 알려지자 어민들이 출하와 경매를 포기하면서 이날 수산시장의 경매물량은 전일대비 42톤이 감소한 210여톤에 그쳤다.

업계는 “겨울에 접어들면서 수산물 생산이 급증하는 시기에 이처럼 불법행위로 인한 경매차질 우려가 현실화 되면 어민들의 피해가 심각해질 수 있다”고 우려했다.

시장의 갈등 문제를 벗어나 어민과 시민의 피해 문제로 노량진 사태가 확대될 조짐을 보임에 따라 경찰 등 사법당국도 경매 방해 행위를 막기 위해 적극적인 조치를 취해야 할 것으로 보인다고 한 시장 관계자가 전했다.

수협 관계자는 “수산물은 경매를 제 때 올리지 못하면 금새 선도가 저하되고 부패돼 어민들은 제값을 받을 수 없다”면서 “소비자 입장에서도 수산물 수급에 차질이 빚어져 질 떨어지는 수산물을 공급받거나 가격 부담이 커지는 문제를 피할 수 없을 것”이라며 경매 방해 행위에 강력히 대응할 것임을 표명했다.

이 관계자는 “또 시위를 주도하면서 각종 유언비어를 퍼트려 수협 측을 비방하는 민주노점상연합회 측과 일부 과격 불법점유자에 대해서는 사법 조치를 취해 나갈 방침”이라면서 “불법점유자들이 국회에서 가진 기자회견에 대해 수협은 법과 원칙에 의해 대응하고 있다”며 그들의 주장은 일고의 가치가 없는 억지주장이라고 반박했다.

수협 측은 구시장 상인들이 신시장으로 입주할 때까지 단전과 단수 조치를 이어가고, 9일까지 시한을 준 뒤 연말부터는 철거에 나서겠다는 강경한 입장이다.

저작권자 © 수산인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