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안 만리포 앞바다에 원전을 대체할 신재생 에너지사업으로 국내 최대 규모의 해상 풍력발전사업이 본격 추진되는 가운데 조업 차질 등을 우려한 어민들의 반발이 만만치 않다.

태안군이 만리포 앞바다에 대규모 풍력발전 시설을 짓기로 하는 양해각서를 한국서부발전, 두산중공업 등과 체결했다.

만리포 해변에서 25km 떨어진 바다 위에 2조원을 들여 2025년까지 400메가와트급 풍력발전기 72기를 설치할 예정이다. 사업이 완료되면 연간 4만2천 가구가 사용할 수 있는 전기를 생산할 수 있는데, 문제는 어민들의 반발이다.

발전소 건설에 반대하는 어민 70여명이 군청을 항의방문하면서, 회의실 문을 걸어 잠그고 MOU를 체결하는 진풍경이 벌어졌다.

태안군 소원면 어민 국현민 씨는 "설명회 한번 안 하고, 알려주지도 않고 귀하고 눈하고 다 막아놓고... 도대체 이게 뭐냐“고 항변했다.

태안군수와 발전소 관계자들이 뒤늦게 어민들을 만나 해명에 나섰지만, 어민들은 꽃게잡이에 막대한 피해가 생길 거라며 발전소 백지화를 촉구했다.

국현도 태안 모항항 어민회장은 "제주도에는 풀등이 없고 꽃게가 없다“면서 ”왜 제주도가 영향이 없다고 여기도 영향이 없다고 생각하는지 모르겠다"고 말했다.

가세로 태안군수는 3년간의 사전절차이행 기간에 주민 설명회와 공청회 등을 열어 주민 의견을 수렴하겠다고 밝혔다. 그는 "100% 열어놓고 신뢰관계를 구축하면서 해나가기 때문에 앞으로 최선을 다해서 절차를 밟아나가도록 그렇게 하겠다"고 말했다.

당국에선 탈원전 시대 신재생 에너지 일환으로 추진되는 해상풍력발전소를 통해 고용창출과 지역경제에 크게 기여할 것이라고 밝혔지만, 어민 반발이 예상보다 커 향후 사업 추진 과정에 험로가 예상되고 있다.

저작권자 © 수산인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