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식넙치의 여러 질병을 동시에 예방할 수 있는 고기능 복합백신이 제주대와 해양수산연구원 연구진에 의해 개발됐다.

제주대 수산백신연구센터(센터장 이제희 교수)는 넙치의 '바이러스성, 기생충성, 세균성 질병을 예방하는 고기능성 복합백신' 개발에 성공했다고 밝혔다.

이 복합백신은 넙치에 주로 기생하는 스쿠티카 기생충과 활주세균을 동시에 예방할 수 있다.

스쿠티카충은 양식 넙치류에 질병을 일으키는 대표적인 기생충으로, 치어(새끼 넙치)에 침투해 염증, 출혈 등을 일으킨다. 이 기생충에 감염된 넙치는 대부분 폐사한다.

활주세균병은 넙치 피부 궤양을 일으켜 일단 걸리면 폐사율이 높다.

이외에도 넙치 치어기에 발병해 대량 폐사를 가져오는 바이러스성 출혈성 패혈증 바이러스(VSHV) 등을 예방할 수 있다.

제주대 수산백신연구센터의 고기능성 복합 백신 개발은 과학기술정보통신부에서 발표한 2018년도 국가연구개발 우수성과 100선에 최종 선정됐다.

센터는 "개발한 복합백신의 우수한 효능이 검증돼 특허등록이 완료됐으며, 수산백신 제조기술은 수산용의약품 생산업체로 기술이전 돼 백신의 상용화를 앞두고 있다"고 밝혔다.

이제희 센터장은 "현재 넙치양식에서 사용되고 있는 상업용 세균성 수산백신이 고기능성 복합백신으로 대체될 경우 질병으로 인한 넙치의 폐사율을 60%에서 10%로 줄일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며 "넙치양식 생산성이 연간 500억원 정도 부가가치를 높이는 효과가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수산인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