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회 농림축산식품해양수산위원회 황주홍 위원장이 대기업, 대·중소기업·농어업협력재단 등 농어촌상생협력기금 관계 기관들의 전향적인 태도변화를 촉구했다.

농어촌 상생협력기금은 FTA 협정이행으로 피해를 입거나 입을 우려가 있는 농어업·농어촌과 기업 간 상생협력을 촉진하기 위해, 기업들의 자발적 기부로 출연금을 조성해 농어촌을 지원하는 기금으로 2017년 재단 출범 이후 9월 말까지 약 1년 6개월 간 조성된 기금은 476억 원으로 이 중 민간기업이 출연한 금액은 7억4천만 원으로 전체의 1.6%에 불과하다.

황 위원장은 “2015년 여야정 합의로 농어촌 지원을 위한 상생기금 조성이 확정됐을 당시, 경제단체들이 환영과 긍정입장을 표명하며 취약한 농어업 분야의 경쟁력 제고를 기대한다고 발표했던 것을 기억한다”면서 “그러나 그동안 정부와 대기업, 재단 등 관련기관들이 어떤 노력을 했는지 다시 한 번 되돌아보기 바란다”고 강조했다.

한편 황 위원장과 더불어민주당 박완주, 자유한국당 경대수, 바른미래당 정운천 간사는 국감 이후 협력재단의 기금조성 활동결과를 11월 초 국회에 보고하기로 합의하고 향후 국회 차원에서 기금조성에 대한 지속적인 점검을 진행키로 했다.

11일 해수부 국정감사에 출석한 김영춘 장관은 해 “농어촌 상생기금의 실적이 저조했다. 농협·수협, 발전회사들이 주로 부담을 해 고민이 많았다”며 “정부가 나서서 기금 모금을 하면 부작용이 우려됐는데, 어제 농해수위에서 길을 열어주셔서 정부도 편한 마음으로 하게 됐다”며 농식품부 장관과 상의해서 모금 투어를 하고 기금 확대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FTA 협정이행으로 피해를 입거나 입을 우려가 있는 농어업·농어촌을 돕기 위해 기금을 조성키로 한 만큼 관계자들의 적극적인 모금을 통해 FTA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농어업인들에 대한 지원을 확대해주기를 기대한다.

저작권자 © 수산인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