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해5도 어민들이 남북 공동어로수역 지정·운영에 앞서 어장 확대부터 허용해 달라고 인천시에 건의했다.

어민들은 지난달 28∼29일 백령·대청·소청도를 방문한 박남춘 인천시장과의 간담회에서 "평양 남북정상회담 합의서를 보면 남북 평화수역을 조성하고 공동어로수역을 시범 운영한다는 내용이 있다"며 "어민들도 기대를 많이 하는 사안"이라고 밝혔다.어민들은 그러나 평화수역 조성과 공동어로수역 운영이 실제로 이행되기까지는 남북 군사공동위원회 구성 등 상당한 시간이 걸릴 수 있다며, 먼저 서해5도 주변 어장 확대부터 허용해 달라고 건의했다.

장태헌 백령선주협회장은 "군사회담 합의에 따라 11월 1일부터는 당장 군사분계선 일대에서 남북 간에 일체의 적대행위가 중단되는 만큼 그에 맞춰서 주변 어장부터 확장을 허용해야 한다는 것이 어민들의 요구"라며 "소청도 남단 어장하고 연평도 어장을 연결하고 주변 어장을 확장하는 문제를 시장이 관심을 갖고 좀 빠르게 진행해 줬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박 시장은 이에 "서해5도 어민들만 보면 해 드리고 싶지만, 군사적으로 여러 부분이 검토돼야 한다"며 "정부 차원에서 공동어로수역 등을 논의할 때 중요한 의제로 제기해 주길 바라고, 인천시도 서해5도 어민을 포함해 민관협의체를 꾸려 함께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인천시는 평양 남북정상회담을 계기로 인천을 남북 평화사업의 거점으로 육성하기 위해 남북공동어로수역 조성 지원, 서해5도 해상 파시(波市) 운영, 백령공항 건설, 인천∼남포·해주 해운항로 개설, 인천국제공항 대북교류 관문 육성 등을 역점사업으로 추진하고 있다.

저작권자 © 수산인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