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양수산부 국립수산과학원 수산방역과는 ‘수산용의약품 제품 요약 해설집’ 개정증보판 및 전자서적(e-book)을 발간·배포한다고 밝혔다.

수산용의약품은 약사법(제85조) 및 동물용의약품등 취급규칙(제2조)에 의거, ‘수산용 동물용의약품으로 어패류 등에 사용함을 목적으로 하는 동물용의약품’을 말한다.

이번 증보판은 양식현장에서 수산용의약품에 대한 세부 정보를 손쉽게 얻을 수 있도록 했으며 전국 양식어가에 5,000부를 무료로 배포할 계획이다.

수산과학원은 일반 책자뿐만 아니라 휴대폰으로도 쉽게 볼 수 있는 전자서적(e-book)으로 제공한다며, 아래 모바일 웹페이지 주소로 들어가면 모든 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고 전했다.

▷수산용의약품 전자민원시스템 홈페이지(http://www.nifs.go.kr/adms/index.ad) ▷수산용의약품 모바일 웹페이지 주소(http://www.nifs.go.kr/adms/mobile/index.ad)

이번 해설집에는 항생제 440개, 영양제 319개, 소화제 68개, 구충제 62개, 소독제 26개, 백신 26개, 마취제 3개, 호르몬제 3개, 보조의약품 2개 등 수산용의약품 총 949개 제품을 항생제·백신·소화제·비타민제·영양제·호르몬제·마취제 등으로 분류해 최신정보를 한 눈에 볼 수 있도록 구성했다. 또한 수산용의약품에 대한 궁금증을 미리 알아보기 위해 묻고 답하기(Q&A) 등 다양한 정보를 담았다.

수산과학원은 양식장에서 사용되는 수산용의약품에 대해 반드시 수산전문기관 또는 전문가(수산질병관리사 등)의 진단·처방을 받아 사용해 줄 것을 당부했다.

지보영 수산방역과장은 양식어업 현장에서 질병으로 인한 피해를 최소화하고 안전한 수산용의약품 사용을 위해 매뉴얼을 충분히 숙지해 줄 것을 당부했다. v
저작권자 © 수산인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