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지역 시민단체가 위기에 빠진 부산지역 수산업계를 살리기 위한 정부대책을 촉구했다.

부산항을 사랑하는 시민모임은 지난 24일 성명을 내고 "지난 3월 대형선망업계의 한 업체가 부도를 내고, 2개 업체가 잇달아 매각되거나 법정 관리에 들어가는 등 업계가 총체적 위기에 직면했다"고 밝혔다.

시민모임은 "정부는 지난 2016년 6월 30일 이후 전국 어업인들의 건의와 호소에도 불구하고, 한·일 양국 간 외교적, 정치적 이슈 등을 이유로 한·일 어업협상을 체결하지 못해 선망 어업인의 피해는 날이 갈수록 커지고 있다"고 주장했다.

이어 "특히 연근해어업의 생산량이 크게 줄어든 것은 국토해양부의 무분별한 바다모래채취와 한·일 어업협정 결렬, 중국어선의 불법조업이 주요원인이지만 정부는 금어기와 금지체장 설정, TAC할당량 축소, 참다랑어 어획 중지 등 각종 규제만 양성하며 어업인들에게 책임을 전가하고 있다"고 질타했다.

시민모임은 "최근 선망업계에서는 고등어 미성어와 산란어 어획 자제를 통한 정부의 수산자원관리 정책에 동참하기 위해 지난 2005년부터 시행해 오던 자율휴어기를 1개월에서 2개월로 확대하고 그기간에도 급여 100%를 지급하는 등 뼈를 깎는 자구 노력을 벌이고 있으나 정부는 최소한의 지원도 외면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 때문에 "후방산업이라 할 수 있는 전국 최대 규모 부산공동어시장이 사상 최악의 실적을 내고 수산물 유통업자, 냉동창고업계, 조선소, 각종 기자재 수리업체 등 30곳 협력업체를 포함한 약 3만여명의 수산업계 종사자들이 실직자로 전락,부산경제에 막대한 피해를 끼칠 것으로 우려된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선망어업인의 경영 정상화를 위해 한·일어업협정의 조속한 타결은 물론 한·일어업협정 지연으로 인한 직접적인 피해를 보상할 현행 규제에 대한 전면적인 재검토와 수산자원관리를 위해 자율적으로 휴어하는 업종에 대한 정책지원, 우선적인 어선 감척 등이 시급하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수산인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