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량진수산시장 신시장에 입주한 시장 종사자들이 지난 7일 ‘수산시장 정상화와 구시장 노점상 진입 저지를 위한 결의대회’를 열었다. 이날 집회는 구시장에 남아 있는 상인들이 민주노점상연합(민노련)과 연대투쟁에 나선 것으로 알려지면서 시장정상화 지연을 우려하는 신시장 측 종사자들이 개최한 것이다.

신시장 입주 상인들은 이날 시장 정상화 촉구문에서 “우리는 불법영업으로 시민 먹거리 안전 및 시장종사자의 생존권을 위협하고 있는 구시장의 무단영업 근절을 촉구하며 시장정상화 과정 중 당사자가 아닌 어떠한 외부단체의 개입도 거부한다”며 “정부와 관계기관들은 더 이상 시장과 관계없는 외부단체의 개입으로 시장정상화가 지연되지 않도록 법과 원칙에 따라 사태 해결에 나설 것을 촉구한다”고 밝혔다.

#노량진수산시장 현대화비상대책 총연합회 소속 구시장 상인들은 이에 대응해 지난 8일 구시장 상인들이 생존권 쟁취 결의대회를 한데 이어 12일 오전 9시 민주노점상전국연합과 구 시장 상인들이 생존권 보장 및 시장 존치를 위한 선포식을 벌였다. <사진> 노량진수산시장 현대화 사업에 따른 수협과 구시장 상인들간의 갈등이 쉽게 해소될 기미가 보이지 않고 있는 가운데 구시장 상인들에 대한 수협의 강제퇴거집행여부와 집행시기가 관심사도 대두되고 있다.

노량진수산시장 현대화 비상대책총연합회에 따르면 옛시장에 남은 상인은 전체 상임의 40%정도인 270명가량으로 이들은 신시장 건물 구조상 영업활동이 힘들다며 입점을 거부하고 있다.

이에 대해 수협은 매장 면적은 구시장과 동일하지만 상인들이 기존 시장에서 통로 공간(1.65㎡)을 무단 사용해 차이가 난 것이며 임대료는 새 건물인 데다 관리 등을 고려하면 비싼 편이 아니라고 상인들의 주장을 반박하고 있다.

또 새 건물구조는 2009년부터 상인들에게 사업내용을 알리고 협의한 결과라고 수협은 밝혔다. 수협은 2009년 4월 노량진수산시장 중도매인 및 판매상인, 출하주 등 466명을 대상으로 9회에 걸쳐 사업 추진현황 및 기본계획 설명회를 개최했고 그해 7월9일 사업 추진을 위한 양해각서를 체결했는데 당시 상우회 761명 중 518명(80.3%), 중도매인조합 176명 중 130명(73.8%)이 사업에 찬성했다고 수협측은 밝혔다.

이런 가운데 수협의 구 시장 상인을 대상으로 강제 퇴거조치집행 여부가 주목되고 있다.

수협은 구시장 점포 명의자를 대상으로 2016년 8월 명도소송을 제기했고 항소포기자를 포함 128명에 대해 승소했다. 이에 따라 수협과 노량진수산시장의 임대차계약은 2016년 3월25일 종료됐다.

수협중앙회 관계자는 “지난해 말 수협중앙회가 300억원을 추가로 들이는 구시장 상인 지원책을 내놨지만 상인들이 수용하지 않고 있어 해결의 실마리가 보이지 않는다”며 “남은 방법은 강제 퇴거 집행밖에 없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비상대책총연합회장은 “상인들의 목표는 서울시 미래유산으로 등재된 시장을 지키는 것”이라며 “민주노련(민주노점상전국연합회)과 연합해 투쟁할 것”이라고 말해 수협이 구 시장 강제 퇴거에 나설 경우 충돌은 불가피해 보인다.

한편 서울시 관계자는 “구시장 상인과 수협의 갈등을 오랫동안 중재해왔지만 추가 중재 계획은 없다”면서 “중도매인 허가권은 서울시에 있지만 이번 갈등은 수협과 옛시장 상인 간 임대차계약, 즉 사유재산을 둘러싼 것이어서 선뜻 나서기도 힘들다”는 입장이다.

저작권자 © 수산인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