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ㆍ남해안에 비해 상대적으로 낙후된 경북 동해안에 대한 종합개발 청사진이 나왔다.

경북도가 한국해양수산개발원(KMI)에 의뢰해 수립한 이번 종합계획은 크게 ▷항만ㆍ마리나 등 해양기반 조성 ▷리조트 벨트 조성 등 공간개발(관광) ▷심층수ㆍ에너지 등 자원개발 등으로 구성돼 있다.

경북도는 지난 9일 대구 EXCO에서 한국해양수산개발원 관계자 등이 참석한 가운데 '동해안 해양개발 종합계획수립 용역 최종보고회'를 개최했다.

해양개발 종합계획에 따르면 동해안을 3개 권역으로 나눠 개발이 추진된다. 즉 울진ㆍ영덕권은 해양휴양형으로, 포항ㆍ경주권은 해양공원형으로 그리고 울릉도는 도서해안의 특성을 살린 생태ㆍ휴양형으로 각각 개발된다.

지역별 세부 핵심사업으로는 울진의 경우 오산항 주변에 해양청소년수련원ㆍ해양생태수족관 등이 설치되는 해양종합리조트가 개발되고, 영덕은 고래불해수욕장 일원에 마리나ㆍ워터피아ㆍ콘도 등을 갖춘 임해관광단지가 조성된다.

또 포항은 동빈내항을 중심으로 한 워터프론트(신도시) 및 타워브릿지 건설 등을 통해 고품격 해양 도심으로 조성되고, 경주는 방폐장(방사성폐기물처리장) 지원 사업비 등을 활용해 역사문화도시와 연계한 씨랜드(Sea Land)로 조성된다.

이밖에 울릉도는 태하ㆍ현포항 주변을 중심으로 해양민속전시관ㆍ해중전망타워ㆍ해양심층수연구소 등을 갖춘 해양종합리조트로 조성된다. 이들 사업은 1단계(2008~2015년)와 2단계(2016~2020년)로 나눠 추진되는데 민자 1조2000억원을 포함해 모두 2조8000억원(주로 해양관광 부문)의 사업비가 투입된다.

경북도는 이 같은 동해안 종합개발을 통해 경북 해양산업의 고도화는 물론 생산ㆍ고용ㆍ소득 등의 부문에서 2조원이 넘는 경제적 파급효과를 기대하고 있다.

경북도 관계자는 "이번 종합계획은 현재 별도의 심층 용역이 추진중인 심층수와 에너지 등 자원개발부문보다는 관광부문에 치중에 수립됐다"며 "남북 경협 활성화 계획에 동해안도 포함될 수 있도록 정부에 적극 건의할 방침"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수산인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